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내륙고속철 완성하는 문경~김천 철도 예타 통과...26년 착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문경~김천 철도 노선도. 자료 국토교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수서)과 거제를 잇는 내륙고속철도 노선의 마지막 퍼즐이 맞춰지게 됐다. 비 전철 노선으로 유일한 단절구간이었던 문경~김천 철도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한 것이다. 이르면 2026년 착공해 2030년께 완공 예정이다.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열린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길이 69.8㎞의 문경~김천 단선철도 건설사업이 예타를 통과했다. 문경~김천 철도사업은 경북 문경에서 상주를 거쳐 김천까지 이어져 내륙고속철도망을 완성하는 사업으로 평가된다.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됐으며 총사업비는 1조 3031억원으로 설계속도는 시속 250㎞다. 준고속열차인 KTX-이음 운행을 염두에 둔 것이다.

중앙일보

중부내륙선철도를 이용해 충주까지 운행하는 KTX-이음.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인 1924년 개통한 김천~문경 구간은 선형이 개량되지 않아 급곡선 구간과 철도건널목이 많은 탓에 속도를 낼 수 없고 안전 문제도 많았다. 게다가 비 전철화 구간으로 현재 무궁화호가 일부 운행하고 있을 뿐이다.

김천~문경 구간이 완공되면 중부내륙 선(이천~문경)과남부내륙 선(김천~거제)을 연결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수서에서 출발해 광주, 부발, 충주, 문경, 상주, 김천, 진주, 거제로 이어지는 내륙고속철도가 완성된다.

현재 부발~충주 간에는 KTX-이음이 운행 중이며 충주~문경 구간은 철도 건설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또 남부내륙철도는 설계 중이다. 김천~문경 철도 사업이 마무리되면 수도권 접근이 어려운 문경, 상주에서 서울(수서)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수서~상주는 승용차로 2시간 50분 걸리던 것이 1시간 17분으로 크게 단축된다. 문경~김천은 무궁화호로 1시간 4분 걸리던 게 22분으로 대폭 줄어든다.

중앙일보

내륙고속철도 사업 현황. 자료 국토교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송천 국토부 철도건설과장은 "인구 감소지역인 문경, 상주의 경우 일자리 창출과 관광 활성화 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이 생기고 인구가 새로 유입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문경~김천 철도사업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내년 초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2024년부터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거쳐 이르면 2026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완공은 착공 뒤 5년 뒤쯤이다.

이윤상 국토부 철도국장은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절차에 조속히 착수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