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G7 정상회담

G7, '北 ICBM' 강력 규탄…최선희는 나흘 만에 '반발 담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보리 공개회의 앞두고 중·러에 역할 촉구

北, 유엔 논의에 부당성 제기…추가도발 여지

아시아경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장 전경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장희준 기자] 주요 7개국(G7)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강력히 규탄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추가적인 중대 조처'를 촉구했다. 북한은 유엔 차원의 논의에 부당성을 제기하는 '비난 담화'로 맞불을 놓으면서 추가 도발의 여지를 남겼다.

G7 외무장관들은 북한의 ICBM 발사 이틀 만인 20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추가적인 중대 조처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확고한 대응을 요구한다"며 "모든 국가가 북한에 대한 유엔 안보리 조처와 제재를 완전하고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북한에 의한 대량살상무기의 위험을 긴급한 우선순위로 다룰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ICBM 발사에 대해 "진행 중인 핵 관련 활동의 증거와 함께 핵무기 및 미사일 역량을 발전시키고 다변화하려는 북한의 의지를 분명히 보여준다"며 "북한의 전례 없는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발사는 역내 및 국제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글로벌 비확산 체제를 약화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은 유엔 안보리가 21일(현지시간) 개최 예정인 북한의 비확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공개회의를 하루 앞두고 나온 것인 만큼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에 대북 압박 동참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시아경제

최선희 북한 외무상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가에선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도 거부권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 반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북한은 ICBM 발사를 규탄했던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 대한 비난을 쏟아내며 또다시 긴장 수위를 높였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21일 조선중앙통신이 밝힌 담화를 통해 "최근에 나는 유엔 사무총장이 미 백악관이나 국무성의 일원이 아닌가 착각할 때가 많다"며 구테흐스 총장을 '미국의 허수아비'라고 비꼬았다.

특히 "미국이 재앙적 후과를 원치 않는다면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냈다"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명백한 대응 방향을 가지고 미국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바"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이 같은 담화는 유엔 사무총장의 편파성을 주장하면서 유엔 차원의 논의가 전개되는 것에 부당하다고 강변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직접적인 유감의 대상은 유엔 사무총장이지만, 중·러를 겨냥해 안보리에서 미국의 허수아비가 되지 말라는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다"며 "자극적인 표현은 자제하면서 ‘명백한 대응방향’이라고 언급한 건 안보리 회의 결과에 따른 추가적인 도발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는 공개회의를 여는 건 올 들어 여섯 번째다. 한국은 이사국이 아니라 표결권이 없지만, 이해당사국으로서 이번 회의에 참여키로 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