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헛헛한 가을 딱 한 곳만 여행해야 한다면 '비우고 채우는' OO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선한 바람이 불고 하늘은 높아져만 간다. 시원섭섭한 계절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올해가 얼마 안 남았다는 생각에 벌써 서운하다. 비움의 미학이 필요한 계절, 헛헛한 마음 감성으로 채워보자.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10월 추천 가볼 만한 곳으로 선정된 가을 정원을 6곳을 소개한다. 차분하게 거닐며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다.

◆ 미술관 꼭대기 사유의 가을 정원,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옥상정원

매일경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옥상에서 진행되는 '시간의 정원' 전시 [한국관광공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천 국립현대미술관(MMCA)에 가면 가을 산도 보고 예술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올가을 과천현대미술관을 더 특별하게 해주는 건 가을 하늘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옥상정원이다. 현재 옥상정원에서는 ‘MMCA 과천프로젝트 2022 : 옥상정원―시간의 정원’ 전시가 열리고 있다. MMCA 과천프로젝트는 야외 공간 활성화 계획으로 올해는 공모전을 통해 구조물을 설치하는 등 변화를 꾀했다. 시간의 정원은 조호건축(이정훈 건축가)이 과천관 옥상에 디자인한 지름 39m 원형 구조물이다. 지난 6월 29일 선보였다. 옥상은 이전에도 개방했지만 작품이 설치되면서 예술적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시간의 정원으로 가는 방법은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거나 백남준 작가의 ‘다다익선’을 감상하면서 가는 방법 두가지가 있다. 2018년 이후 복원을 위해 중단했다가 지난 9월 15일 재가동했다. 1층부터 3층 ‘시간의 정원’ 입구까지 나선형 통로를 따라 이동하며 관람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과천관과 단짝 여행지로 과학 체험의 보고다. 아해박물관은 전통 놀잇감을 전시·체험하는 곳이다. 인근 추사박물관은 과지초당이 매혹하고, 누마루에서 듣는 독우물의 물소리가 은은하다.

◆ 사랑이 깊어지는 정원, 정선 로미지안가든

매일경제

정선 로미지안가든 [한국관광공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라면 정선 로미지안가든으로 가자. 로미지안가든은 사랑하는 아내를 위해 남편이 직접 가꾼 특별한 정원이다. 아내만큼 나무 한 그루, 돌멩이 하나도 소중히 여기다 보니 무려 10년 세월이 걸렸다. 이곳의 랜드 마크는 ‘가시버시성’이다. 가시버시는 부부의 순우리말이다. 베고니아를 1년 내내 감상할 수 있는 ‘베고니아하우스’도 볼거리를 더한다. ‘프라나탑’과 ‘붉은자성의언덕’ 등 정원을 꾸미는 동안 느낀 깨달음을 풀어낸 공간이 다양하다.

전문가와 함께 ‘금강송산림욕장’에서 명상을 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유럽의 산장을 떠올리게 하는 카페와 현지에서 전수한 손맛을 자랑하는 일식당, 전망이 빼어난 숙소가 있어 느긋하게 걷고 한가로이 쉬기 좋다.

로미지안가든 근처에 기차역이자 카페로 운영하는 나전역이 있다. 추억의 간이역 풍경을 고스란히 간직한 정겨운 곳이다. 전망이 아름다운 캠핑장으로 명성이 자자한 동강전망자연휴양림은 구름 위에서 잔 듯 색다른 하룻밤을 선물한다.

◆ 천상의 정원, 옥천 수생식물학습원

매일경제

천상의 정원으로 불리는 옥천 수생식물학습원 [한국관광공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옥천 수생식물학습원은 코로나19 시대를 거치면서 떠오른 명소다. 2020년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가을 비대면 관광지’에 들어 널리 알려졌고, TV 방송을 타면서 옥천의 대표 관광지로 자리 잡았다.

주서택 원장은 오랫동안 목사로 활동하다가, 이른 퇴임 후 도시 사람들이 자연의 품에서 쉴 수 있는 장소를 마련했다. 학습원은 대청호 품에 안긴 사색과 성찰의 공간으로, ‘수생식물학습원’이란 공식 명칭보다 ‘천상의 정원’이란 별칭이 잘 어울린다.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천상의 바람길’이다. 호젓하고 아기자기한 산책로 곳곳에서 불쑥 대청호가 나타난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교회당’, 학습원이 한눈에 펼쳐지는 전망대, 수련이 가득한 연못 등을 둘러보는 맛도 일품이다.

◆ 닫힌 듯 열린 마당 정원, 안동 봉정사 영산암

매일경제

한국의 10대 정원 중 하나인 안동 봉정사 영산암 [한국관광공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산암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안동 봉정사의 부속 암자다. 우화루의 작은 문으로 허리를 굽혀 들어가면 우리 옛집과 마당이 어우러진 신세계가 펼쳐진다. 영산암을 구성하는 크고 작은 전각 6동 가운데 자리 잡은 마당에는 소나무와 배롱나무, 맥문동 같은 화초가 어우러져 무심한 듯 아름다운 정원을 이룬다. ‘한국의 10대 정원’으로 꼽히는 이곳은 3단으로 된 마당 아래쪽에 풀꽃이 있고, 가장 넓은 중간 마당은 바위 위에 솟아오른 소나무를 중심으로 배롱나무와 석등이 신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삼성각이 있는 위쪽에서는 마당이 한눈에 보인다. 봉정사를 대표하는 극락전(국보)과 대웅전(국보)도 둘러볼 만하다.

봉정사에서 멀지 않은 의성김씨 학봉종택(경북기념물)은 퇴계 이황의 학통을 이어받은 조선 중기 문신 학봉 김성일의 종가다. 학봉종택 인근에 있는 광풍정(경북문화재자료)은 김성일의 제자 장흥효가 관직에 나가지 않고 학문을 익히며 후학을 양성한 곳이다. 여기에서 자동차로 15분 거리에 있는 고려 시대의 거대한 석불인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보물)도 가볼 만하다.

◆ 선비 정신으로 꾸민 별서 정원, 밀양 월연정

매일경제

밀양 월연정 [한국관광공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월연정(경남유형문화재)은 조선 중종 때 한림학사를 지낸 월연 이태가 관직을 버리고 낙향해 지었다. 쌍경당과 그 옆에 자리한 제헌, 월연정 등을 아울러 ‘월연대 일원(명승)’이라 부른다. 먼저 만나는 곳은 쌍경당. 쌍경(雙鏡)은 ‘강물과 달이 함께 밝은 것이 마치 거울과 같다’는 뜻이다. 쌍경당 옆에는 이태의 맏아들 이원량을 추모하는 제헌이라는 건물이 있다. 쌍경당 옆 얕은 계곡에 놓인 쌍청교를 건너면 월연정에 닿는다. 월연정은 앞면 5칸, 옆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한가운데 방이 하나 있고 사방이 마루다. 마루에 앉으면 가을빛을 안고 흘러가는 밀양강이 내다보인다. 보름달이 뜰 때 달빛이 강물에 길게 비치는 모습이 기둥을 닮아 월주경(月柱景)이라 하는데, 옛사람들은 월주가 서는 보름마다 이곳에서 시회를 열었다고 한다.

◆ 남종화 속 아름다운 풍경, 진도 운림산방

매일경제

진도 운림산방 [한국관광공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도 운림산방은 ‘남종화의 대가’ 소치 허련이 말년에 낙향해서 지은 화실이다. ‘첩첩산중에 아침저녁으로 피어오르는 안개가 구름 숲을 이룬다’는 뜻을 지녔다. 진도에서 태어난 허련이 초의선사와 추사 김정희를 스승으로 모시고,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화가가 돼서 임금 앞에 나아가 그림을 그리는 최고 영예를 누린 이야기는 운림산방의 격을 높인다.

운림산방은 허련의 삶과 주변의 빼어난 풍광, 아름다운 남종화까지 산책하듯 만나는, 가을에 딱 어울리는 공간이다. 소치1·2관에는 허련부터 5대에 이르는 작품과 홀로그램, 미디어 아트 등을 선보여 여행자가 미술에 친근하게 다가갈 기회를 마련한다.

[홍지연 여행+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