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尹 대통령, 빌 게이츠 접견해 "세계 시민 건강 증진 협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빌 게이츠 만난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8.16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jeong@yna.co.kr/2022-08-16 15:15:12/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앤멀린다게이츠 재단' 공동이사장을 접견하고 "우리나라가 수준 높은 바이오 헬스 기술을 계속 구축해 나가면서, 세계 시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협력 관계를 갖고 싶다"고 희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게이츠 이사장과 만나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게이츠 이사장의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공급) 노력은 전 세계 시민의 질병으로부터의 자유, 보건 정의에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하며 이같이 말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한국은 정말 많은 역량을 가지고 있다"며 "윤 대통령께서 바이오 분야 혁신에 방점을 두고 계신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또 선진국, 나아가 개도국들의 삶에도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과 게이츠 이사장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세계시민들의 질병으로부터의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는 데 동참하기 위한 ‘보건정의’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은 지난 3월과 6월 두 차례 전화통화도 했다.

한편 게이츠 이사장은 전날 오후 2박3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대비를 위한 국제공조의 중요성과 대한민국의 리더십'이라는 주제의 연설을 했다. 그는 "글로벌 보건 위기인 지금은 게이츠 재단과 한국이 더욱 긴밀한 협력을 시작할 적기"라며 한국의 과학기술을 통한 더 큰 역할을 기대했다.

이어 여의도 모 호텔에서 최태원 SK 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등을 만나 오찬을 함께하고 △저개발국 코로나19 백신 공급 △넥스트 팬데믹 대응을 위한 새로운 백신 및 치료제 연구개발 협력 △소형모듈원자로(SMR) 협력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특별사면으로 복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의 면담 가능성도 제기된다. 게이츠 이사장은 지난 2013년 방한 당시 이 부회장과 정보기술(IT) 업계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등 친분이 있다. 삼성그룹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고 있어 두 사람의 만남 가능성은 높다는 평가다.

아주경제=이성휘 기자 noirciel@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