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노바백스 코로나백신 ‘뉴백소비드’, 국내서 청소년 접종 승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뉴백소비드./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백신인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의 만 12~17세 청소년 접종을 승인받았다고 12일 밝혔다.

뉴백소비드는 미국 바이오기업 노바백스가 개발하고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국내 및 글로벌에 생산·공급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이다. 현재 유럽의약품청, 세계보건기구(WHO), 한국, 호주 등 전 세계 41개국 이상에서 성인용 백신으로 승인받았다. 유럽 및 인도에서는 이미 청소년 접종에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EUA)을 받았으며, 미국 내에서 만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용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승인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노바백스가 작년 미국 내 73개 의료기관에서 만 12~17세 청소년 1799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임상 3상 결과, 뉴백소비드 청소년 코로나19 예방 효과는 약 79.5%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예방 효과와 유사했다. 오미크론을 포함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도 성인의 약 2~3배로 높았으며, 접종 관련 중증 부작용은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흔하게 나타난 이상사례는 주사부위 통증, 두통, 근육통, 피로, 권태, 오심, 관절통 등으로, 증상은 대부분 경증에서 중간 정도 수준이었고 백신 접종 후 수일 내에 소실됐다. 12~17세 용법·용량은 ‘0.5㎖씩 3주 간격으로 2회 접종’으로, 기존 18세 이상 용법·용량과 같다.

노바백스는 올해 가을로 예상되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신규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오미크론(BA.5) 등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신규 백신 원액 및 완제 생산을 위한 CMO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변지희 기자(zhe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