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CFTC 위원장 "암호화폐 시장 규제 준비 다 됐다" 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출처 : 코인니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FTC 위원장 "암호화폐 시장 규제 준비 다 됐다"

핀볼드에 따르면 로스틴 베넘(Rostin Benham)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이 "CFTC는 암호화폐 시장 규제에 대해 완전히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사우스다코타주립대에서 열린 회의에서 "미 상원위원회는 BTC, ETH 등 암호화폐를 CFTC 관할로 두는 법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필요한 일이며, 또한 CFTC에 변화를 가져다주는 일이기도 하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하고 어떤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초점을 맞춰야 한다. 바로 상품시장이다. 기술은 진화하고 있고 우리는 이에 대응할 준비가 됐다. 무슨 일이 벌어질지 지켜보는 게 흥미로울 것"이라고 말했다.

ETH 개발자 "머지, 15일 혹은 20일쯤 진행 가능"

이더리움 개발자가 머지(PoS 전환) 관련 두가지 시나리오를 공개, 메인넷 병합이 15일쯤 혹은 20일쯤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들이 공개한 첫번째 시나리오는 벨라트릭스(Bellatrix) 업그레이드가 9월 1일 진행, 메인넷 TTD가 9월 15일쯤에 병합되는 것이다. 두번째 시나리오는 텔라트릭스 업그레이드가 9월 6일 진행, 메인넷 TTD가 20일쯤 병합되는 것이다. 미디어는 벨라트릭스 업그레이드가 9월 6일로 예상되는 만큼 두 번째 시나리오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벨라트릭스 업그레이드가 6일 진행될 경우, 머지가 16일 주말에 진행될 수 있다. 주말에 진행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데 모두 동의하는 만큼, 이후 날짜를 다시 논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미 SEC·CFTC '대형 헤지펀드 암호화폐 투자 보고 규정' 승인... 60일 의견수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및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대형 헤지펀드에 암호화폐 투자 보고를 요구하는 내용의 제안서를 승인했다. 제안서는 60일의 의견 수렴 기간을 거치게 된다. 앞서 이들 규제기관은 순자산 5억 달러 이상 헤지펀드에 폼 피에프(Form PF) 제출을 요구하도록 관련 규정을 수정하는 제안서를 제출했다. 폼 피에프는 2008년 금융위기 다시 부실 사모펀드의 문제가 드러나면서 생겨난 비공개 자료로 총자산가치, 운용내역, 대출액 등 정보가 포함된다. 제안서가 승인되면 개인신용, 주식, 부동산 보유 현황을 보고하는 요구사항에 암호화폐 관련 질문이 추가된다.

DCG 창업자 "중앙은행, 블랙록 프라이빗 트러스트 통해 BTC 투자 가능"

그레이스케일의 모기업 DCG 창업자 배리 실버트(Barry Silbert)가 자신의 트위터에 블랙록이 미국 기관이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프라이빗 트러스트 출시한 내용을 공유하며 "블랙록은 전세계 중앙은행에 조언하고 투자한다. 이 말은 곧 중앙은행 역시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쉽고 안전한 방법을 갖게 됐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메이커다오, ETH 담보자산 USDC 대체 가능성 언급... 부테린 "끔찍한 아이디어"

메이커다오 공동설립자가 담보자산에서 USDC를 제외하는 것을 제안한 가운데,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공동 설립자가 ETH을 담보자산으로 대체하는 것은 너무 위험한 생각이라고 경고했다. 와이언파이낸스 코어 개발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메이커다오가 페그 안정성 모듈(Peg Stability Module)내 모든 USDC를 ETH로 대체, 이를 위해 3.5억 달러 상당의 ETH 매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록웍스에 따르면 메이커다오 공동설립자 룬 크리스텐슨(Rune Christensen)은 최근 공식 채널을 통해 "토네이도캐시 제재 결과가 생각보다 심각하다. 담보자산에서 USDC를 제외하면 DAI 가격에 디페깅이 발생할 수 있지만, 견딜 수 있는 정도"라고 전했다. 한편 비탈릭 부테린은 와이언파이낸스 코어 개발자의 트윗에 "이것은 매우 위험하고 끔찍한 아이디어다. ETH 가격이 떨어지면 담보 가치는 하락하지만 CDP는 청산되지 않을 것"이라고 답글을 달았다.

제재 이후 토네이도캐시 입금량, 전주 대비 78% 급감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의 토네이도캐시 제재 이후 프로토콜에 600만달러가 입금됐다. 지난주 같은 기간에 비해 78.5% 감소한 수치다. 제재 발표 이후 토네이도캐시 인출 규모는 6200만달러를 기록, 주소에 보관된 암호화폐 물량이 15% 감소했다.

UN 보고서 "암호화폐 보유 우크라 국민 12.7% 1위.. 한국은 3.8%"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암호화폐 보유 인구 비중이 높은 나라는 우크라이나(12.7%), 러시아(11.9%), 베네수엘라(10.3%), 싱가포르(9.4%), 케냐(8.5%), 미국(8.3%) 등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3.8%로 집계됐다.

블랙록, 기관 대상 비트코인 프라이빗 트러스트 출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이 미국 기관이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프라이빗 트러스트(사모신탁)를 출시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이는 비트코인 현물에 직접 노출(익스포저)되는 블랙록의 첫 번째 상품이다. 블랙록은 이날 성명에서 "암호화폐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일부 고객사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블랙록이 기관 투자자 대상 암호화폐 거래, 커스터디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해 코인베이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전한 바 있다. 블랙록의 현재 운용자산은 약 8.48조달러(1.11경원)다.

[코인니스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