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러 “공격 안당해” 우크라도 “공격 안해”… 크림반도 기지, 의문의 대폭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투기 8대 정밀파괴, 美위성 확인

WP “우크라 특수부대가 공격” 러시아는 “탄약고 폭발 사고”

우크라軍은 개입설 부인했지만 젤렌스키 “크림반도 수복이 목표”

조선일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강제 병합한 흑해 연안 크림반도의 사키 공군 기지에서 지난 9일(현지 시각) 폭발 사고가 발생, 전투기들이 파괴되고 구덩이가 곳곳에 깊게 파여 있다. 러시아 국영 타스 통신은 이번 사고로 1명이 숨지고 인근 민가 아파트 건물 수십 채 등이 피해를 입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군은 “우리와 무관한 일”이라고 주장했지만, 미국 워싱턴포스트 등 외신은 우크라이나 공격설을 뒷받침하는 정황을 잇따라 제기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점령 중인 흑해 연안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의 사키 공군 비행장에서 지난 9일(현지 시각) 대규모 폭발이 발생,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러시아는 지금까지 “단순한 탄약고 폭발 사고”라는 입장이고, 우크라이나도 자국군 개입설을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피해 규모가 당초 러시아 발표보다 더 큰 것으로 확인되면서 “단순 사고가 아니다”라는 관측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크림반도가 러시아에 강제 병합된 2014년 이후 이 지역 군사 시설이 큰 피해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만약 우크라이나군 공격으로 확인될 경우, 러시아의 대규모 보복 작전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10일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에 따르면, 전날 오후 사키 공군 기지에서 2분간 10여 차례 폭발이 발생했다. 타스통신은 “기지 건물 일부가 파괴돼 1명이 숨지고, 폭발의 여파로 아파트 건물 62채와 상점 20채가 피해를 입으면서 어린이를 포함, 10여 명의 민간인이 다쳤다”고 전했다. 러시아군은 이에 대해 “기지 내 탄약고에서 화재가 발생해 벌어진 폭발 사고로, 외부 공격에 의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 “탄약고가 부서진 것 외에 전투기나 군 장비 손실은 없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사키 공군 기지의 폭발 사고 전후 위성사진을 입수해 비교한 결과, 러시아군 발표보다 훨씬 큰 피해가 발생한 것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비행장 서쪽 포장도로에 커다란 폭발 구덩이 3곳이 생겼고, 수호이(Su)-24 및 Su-30 전투기 최소 8대가 파괴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NYT는 “대략 5억달러(약 6500억원)가 넘는 피해가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탄약고 폭발만으로 이 정도 피해가 발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군의 개입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조선일보

사키 공군기지


우크라이나군은 9일 “이번 폭발과 우크라이나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공식 발표한 상태다. AP통신은 “하지만 우크라이나군의 공격 가능성을 시사하는 여러 ‘정황’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우선 사키 기지의 전략적 가치가 크다는 점이다. 이 기지는 크림반도 서부 해안 노보페도리프카에 있다. 러시아 흑해 함대의 모항(母港)인 세바스토폴에서 북쪽으로 불과 50㎞ 떨어진 곳으로, 주변 방공(防空) 임무를 맡고 있다. 우크라이나군과 러시아군이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 헤르손과는 불과 180여㎞ 거리로, 이 지역에 대한 폭격 임무도 가능하다. 여러모로 우크라이나군의 타격 대상이 될 만하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정부의 오락가락하는 태도도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올렉시 아레스토비치 대통령실 보좌관은 “이번 폭발이 크림반도 내 친(親)우크라이나 저항 세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며 자국의 개입 가능성을 내비쳤다. 크림반도 공격을 정당화하는 듯한 발언도 나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9일 대국민 동영상 연설을 통해 “러시아가 일으킨 전쟁은 크림반도의 해방으로 끝나야 한다”며 크림반도 수복에 대해 언급했다. 이튿날에는 군 고위 사령관인 드미트로 마르첸코 중장이 “크림은 러시아에 점령당한 우크라이나 땅”이라며 “헤르손과 돈바스는 물론 크림반도도 되찾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우크라이나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 “우크라이나 특수부대가 사키 기지를 공격했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현지 언론들은 “우크라이나군이 사거리 200㎞ 넵튠 대함 미사일 또는 사거리 300㎞ 하푼 대함 미사일을 남부 미콜라이우에서 발사했다”는 추정 보도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러시아는 아직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이 반도 탈환 작전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러시아가 강력하게 맞대응한다면 ‘파멸적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도 나온다. AFP통신과 영국 BBC 등 외신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를 공격하면 보복하겠다’고 공언했지만, 확전 가능성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파리=정철환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