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특징주]삼영엠텍, 정부 풍력발전 폐배터리 ESS 재활용 추진…핵심부품 국내유일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정부가 전기차에 사용된 후 버려진 폐배터리를 풍력발전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설비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삼영엠텍이 강세다. 삼영엠텍은 풍력발전기의 효율을 증대하는 증속기의 핵심부품인 플래닛 캐리어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31일 오전 10시 11분 현재 삼영엠텍은 전 거래일 대비 305원(6.17%) 오른 5250원에 거래 중이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남동발전과 어스앤배터리는 최근 풍력연계형 ESS 개발·실증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로 ESS를 만들고 이를 풍력발전 설비와 연계해 잉여전력을 저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남동발전은 제주시 애월읍에 건설하고 있는 21메가와트(㎿)급 어음풍력발전에 실증장소와 발전분야 기술을 지원할 방침이다. 어스앤배터리는 사용 후 배터리 공급과 진단·검사, ESS 제작에 참여한다.

현재 사용 후 배터리는 태양광 발전용 ESS, 캠핑용 배터리, 건설현장 수배전반용 ESS 등으로 재활용하는 개발·실증이 이뤄지고 있으나 풍력발전과 연계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는 발전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발전량이 일정하지 않다는 문제점도 갖고 있다. 재생에너지가 폭넓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전기 수요가 적을 때 잉여 전력을 ESS에 저장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번 사업은 ESS 경제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이전에 보급된 전기차 배터리의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서 폐배터리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통상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수명은 5년에서 10년이다. 전기차 보급은 2020년 전후로 급증해 2025년부터 폐배터리 시장이 본격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기계부품 제조 전문기업 삼영엠텍은 풍력발전 핵심부품인 기어박스를 생산 중이다. 기어박스는 풍력발전에서 바람에 의해 터빈날개가 회전할 때 발전기를 고속으로 돌리기 위한 핵심부품이다. 풍력발전기의 발전 성능과도 직결되며 풍력발전기 운전에 따른 부하가 많이 발생하는 부품으로 내구성능을 갖추기 위한 높은 기술력이 요구된다.
#삼영엠텍 #풍력발전ESS재활용 #풍력관련주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