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프랑스 “우크라 EU 가입 15~20년 후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클레망 본 프랑스 유럽담당장관. /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프랑스가 우크라이나의 유럽연합(EU) 가입이 15~20년은 걸릴 것이라며 ‘정치공동체’ 구상을 다시 한 번 제안했다.

클레망 본 프랑스 외교부 유럽담당장관은 22일(현지 시각) 파리의 유대계 방송인 라디오 J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가 6개월이나 1~2년 내에 EU에 가입한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거짓말”이라며 “우크라이나 국민에게 어떤 환상을 주고 싶진 않다.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은 아마 15년이나 20년 후의 일로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본 장관은 우크라이나가 EU에 들어오는 것을 돕기 위해 사전 단계인 유럽 정치공동체를 만들자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제안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전날 “EU 가입 외의 대안은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유럽과 러시아와의 또 다른 타협이 될 것”이라며 거부했다.

하지만 본 장관은 이 정치공동체가 EU를 대신하는 것은 아니며, 정치공동체에 들어가는 것이 향후 EU 가입을 막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그는 우크라이나가 유럽 정치공동체의 일원이 된다면 유럽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고 경제 재건과 부흥을 위해 EU 예산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최근 EU 가입에 지름길은 없으며, 몇달이나 몇년에 끝날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본 장관은 “우크라이나는 곧 유럽이고, EU의 목표는 러시아의 승리를 막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크롱 대통령의 ‘유럽 정치적 공동체’ 제안은 6월 말에 열리는 EU 정상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장민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