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이준석의 작심발언 "당 대표는 대통령 후보 부하 아니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일 오후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흘째 지방에서 잠행하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일 "당대표는 적어도 대통령 후보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과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검찰총장은 법무부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한 말을 빌린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JTBC 뉴스룸 화상 인터뷰에서 '윤 후보가 이대표의 잠행에 대해 '리프레시'라 표현하며 복귀를 압박할 생각이 없고 때가되면 돌아올거라 했는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후보가 그런 발언을 한 것 자체가 신인으로서의 이미지에 흠이 가는 발언"이라며 "저는 후보에게 배려를 받을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 같이 협력해야 하는 관계고, 지금까지 대통령 후보 또는 대통령이 당을 수직적 질서로 관리한다는 것이 관례였다면 그것을 깨는 것부터가 시작"이라고 말했다.

'윤핵관이 누군가'라는 질문에 대해선 "후보가 잘 알거라 생각한다. 후보가 배석한 자리에서 그런 모욕적인 발언을 한 걸로 들었다"며 "1명이 아니라 여러명이다. 지금 특정하지 않겠지만 모욕적인 언사가 계속 나오면 구체적으로 지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보비에 대해선 "홍보비라는 것은 국민세금이다. 전당대회때도 후원금 다 안쓰고 당에 냈다"며 "그게 당의 돈인가. 세금이라 아껴 쓰려 노력하는 사람한테 해먹으려 한다는 프레임을 씌우는 사고 방식으로는 선거 못 이끈다"고 했다.

당대표의 '당무 공백' 지적에 대해선 "후보 측 인사들은 당대표는 제발 아무것도 하지 말라, 후보가 중심이라고 말해놓고, 아무것도 안 하겠다고 하니 태업이라고 하면 황당하다"라며 "의견을 개진한다고 받아들여지는 것도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김종인 카드'는 유효한가라는 질문에 대해선 "모든 선거의 결정은 후보 선택이다. 김병준에 대한 신뢰가 많으면 총괄선대위원장으로 하라고 했는데 그것도 후보가 마다했으니 후보가 어떤 체계를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답했다.

태업을 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어떤 장단에 춤춰야 할지 모르겠다"며 "후보측 관계자들이 방송에 나와서 아무것도 하지말랬는데, 아무것도 안하겠다고 하니까 태업이라고 하면 저는 황당하다"고 했다. 이어 "하라는건지 안하라는건지 모르겠다"며 "의견개진한다고 해서 딱히 받아들여지는 것도 없는데 뭘 어떻게 하라는건지 모르겠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그렇다면 여기까지'라는 페이스북 글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_^p' 이모티콘을 쓴 것에 대해선 "'p'는 '백기'를 든 것이다. 로마시대 때 검투사들이 살리고 죽이는 (표시를) 썼다고 하는데 그럼 'q'를 썼을 것"이라며 "더이상 '윤핵관'들과 당대표가 익명으로 다투면서까지 제 의견을 개진할 의사가 없다는 백기로 쓴 것이다. '윤핵관' 파리떼, 당신들이 이겼다는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맹성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