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윤, 중진들 이끌고 ‘세과시 회견’…홍 “골목대장 노릇” 비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경선 막판 신경전 격화

한겨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지지호소문을 발표하기 전 시간을 확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 자리를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 간 신경전이 격화하고 있다. ‘매머드급 의원군단’을 꾸린 윤 전 총장이 “정권교체 적임자”를 자임하고 나서자, 홍 의원은 20~30대를 중심으로 한 지지세 확산에 주력하며 ‘윤석열 때리기’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시대 최고의 애국은 정권교체”라며 ‘반문재인 정서’를 전면에 내세운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윤석열로 이기는 것이 문재인 정권에 가장 뼈아픈 패배를 안겨주는 것”이라며 “현 정권이 훼손한 자유민주주의와 법치, 공정의 가치를 다시 세우기 위한 첫걸음은 무도·무능·무치, 3무 정권의 집권 연장을 막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선은 부정부패 척결의 적임자를 뽑을 건지, 부패의 몸통을 뽑을 건지 결정하는 선거”라며 “저 윤석열을 정권교체와 정치혁신의 도구로 써달라”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장에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5선인 주호영 의원, 종합지원본부장인 4선 권성동 의원 등 현역 중진 의원들을 대동하고 나와 ‘당심 우위’를 과시했다.

한겨레

국민의힘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선거사무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 쪽의 ‘세 불리기’를 “구태정치”로 규정하는 여론전에 나섰다. 그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심은 민심을 이기지 못한다. 저는 계속 올라갈 소지가 있지만 상대후보는 아직도 악재만 남아있다”며 윤 전 총장 쪽을 겨냥했다. 윤 전 총장의 ‘반문 결집 정권교체’ 구호도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캠프 사무실에서 ‘서민복지 대전환’ 공약 발표 뒤 기자들에게 “정권교체의 키는 2030, 중도층, 호남이 쥐고 있다. 문 대통령 지지율이 40%에서 떨어지지 않고 있다. 반문 집결만으로 정권교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이어 “(윤 전 총장이) 요즘 하는 행태를 보니까 본선에서 대통령이 되겠다는 게 아니고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야당 후보가 돼서 정치 탄압 프레임으로 본인이나 가족의 안위를 지키려고 하는 전략으로 하는 게 아닌가”라며 윤 전 총장의 검증 리스크를 부각했다. 또 윤 전 총장의 ‘인재 영입’과 관련해 “윤석열 캠프에는 파리떼가 들끓는다. 파리떼는 부패한 곳에만 들끓는다”고 날을 세웠다.

모바일 당원투표가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의 여론조사 결과는 설문 대상에 따라 엇갈리고 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를 받아 지난 25일∼26일 실시한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쟁력 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2%포인트) 결과, 홍 의원은 38.2%로 윤 전 총장(33.1%)을 오차범위 밖에서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5~27일 실시한 전국지표조사 여론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 ‘국민의힘 대선주자 선호도’는 홍 의원이 25%, 윤 전 총장이 20%로 집계됐지만 국민의힘 지지층으로 좁히면 윤 전 총장 선호도가 47%인 반면, 홍 의원은 38%였다.

막바지 신경전이 격화하며 ‘김기현 원내대표의 윤석열 지지설’, ‘홍준표-유승민 단일화설’ 까지 확산되자 당 지도부가 경고 메시지를 냈다. 이준석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괴메시지가 유포된 것은 악의적이고 중대한 잘못”이라며 “당원과 지지자들 간에 불필요한 물리적 충돌이나 언어 자극이 지속되면 선거 이후에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기 어렵다. 각 후보 캠프가 자제를 요청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미나 임재우 오연서 기자 mina@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