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페미니스트 대선주자' 이정미 "남녀 동수 내각 구성... 차별과 타협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평등 개헌·여성가족부를 성평등인권부로
"문재인정부에서 느낀 여성들 배신감 잘 안다"
한국일보

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가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내걸고 대선에 도전한 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가 23일 '남녀동수 내각 구성'을 비롯한 평등 공약을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의 내각 성비는 '남성 14명 대 여성 4명'. 정부 내 불평등부터 고치겠다는 약속이다.

이 전 대표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적 의사결정에서 성평등 수준을 끌어올리고 이를 집행할 추진 체계를 함께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성평등 개헌'으로 국가 체계에 성평등이 실질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를 위해 △헌법 전문에 실질적 성평등 사회실현을 명시하고 △차별금지법 제정을 통해 성소수자, 비혼 여성, 황혼 동거인 등 다양한 시민에 가족구성권을 부여하겠다고 약속했다. △여성가족부를 성평등인권부로 재편해 성평등 실행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하고 △가정폭력 범죄자를 봐주지 못하도록 '체포 우선 제도'를 도입하는 등 젠더 폭력 방지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공약했다.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자처했지만 성평등 실현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는 문재인 대통령과는 다른 길을 걷겠다는 뜻도 명확히 했다. 이 전 대표는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한 문 대통령의 시대에 경험한 우리 여성들의 배신감을 잘 알고 있다"며 "혐오와 차별, 폭력에는 어떠한 타협도 하지 않겠다는 최고 통치권자의 의지를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노동운동가 출신인 이 전 대표는 20대 국회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됐으며, 2017년 정의당 대표를 지냈다. 지난달 23일 "대한민국 최초의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홍인택 기자 heute128@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