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3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년간 국민의 71.3%가 게임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0.8%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게임 이용자의 게임 플랫폼별 이용률(중복응답)은 모바일 게임이 90.9%로 가장 높았다. 이어 PC 게임(57.6%), 콘솔 게임(21.0%), 아케이드 게임(9.8%) 등이 뒤를 이었다.
이용률이 가장 높은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전년 대비 주중에는 9.5분(96.3분→86.8분) 감소했지만, 주말에는 1.4분(121.7분→123.1분) 늘었다.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와 게임 내 결제 등 총지출 비용은 한 달 평균 3만7천360원으로 전년보다 6천216원 증가했다.
아울러 취학 자녀가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부모의 57.5%는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는 전년보다 1.2%포인트 증가한 수치로 2017년 43.9%를 기록한 이후 5년 연속 상승세를 유지했다.
자녀와 함께 게임을 즐기는 학부모를 연령대별로 보면 30대가 73.1%로 가장 높았으며 40대(65.1%), 50대(40.0%)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23일부터 한 달간 전국 만 10세 이상 65세 이하 3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와 개별 면접조사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justdus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