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끝나지 않은 신분제의 유습 '갑질'

‘우산 의전’ 두둔한 김어준 “무릎 꿇게 한 건 갑질 기자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강성국 법무차관은 27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한국 협력 아프간인 정착 지원 관련 브리핑’을 준비 중인 가운데, 뒤쪽에서 노란색 공무원복을 입은 남자가 우산을 든 수행 비서의 팔을 잡아 끌어내리고 있다. /KTV


방송인 김어준씨가 강성국 법무부 차관을 둘러싼 ‘우산 의전’ 논란에 대해 “공무원을 무릎 꿇게 한 기자의 갑질”이라고 주장했다.

김씨는 31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고위 공무원이 자신의 부하를 함부로 다룬 황제 의전이 아니고, 기자들이 화면을 위해 만든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자단 수가 50명을 넘기자 애초 예정된 실내 브리핑이 실외로 변경됐다”며 “마침 쏟아지던 비에 우산을 들고 있던 강 차관은 다른 한 손으로 몇 장에 걸친 문건을 넘기기가 어려웠고 한 법무부 직원에게 우산을 넘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이 직원이 강 차관 바로 옆에 서 카메라에 잡히자 (그 모습이) 거슬린 기자들이 직원에게 뒤로 가라고 요구한다”며 “강 차관 뒤에서 우산을 들고 있던 직원의 손이 카메라에 잡히자 (기자들은) 앉으라고 한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우산을 들고 쭈그리고 앉게 된 직원은 브리핑이 계속되자 불안정한 자세 때문에 무릎을 꿇게 된 것”이라며 “이게 실제 전말이다. 전체가 고스란히 영상으로 남아있다”고 했다.

조선일보

방송인 김어준씨. /T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 직원이 옆에 서있건, 우산을 잡은 손이 화면에 잡히건 그냥 진행했으면 문제 없었을 일”이라며 “자신들 화면을 위해 그 직원에게 뒤로 가라고, 앉으라고 요구해서 무릎을 꿇게 만든 건 기자들”이라고 재차 말했다.

앞서 이번 논란은 강 차관이 지난 27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한국 협력 아프간인 정착 지원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당시 현장에 비가 내리자 강 차관의 수행비서가 우산을 대신 잡았고, 잠시 후 그는 젖은 아스팔트에 무릎을 꿇고 앉아 우산을 받쳐 올렸다.

이 같은 모습이 전파를 타자 일각에서는 과도한 의전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그러자 법무부는 “방송용 카메라가 앞에 있어 수행비서가 눈에 띄지 않으려고 하다 보니 이런 장면이 연출된 것 같다”며 “지시나 지침에 따른 행동은 전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후 온라인상에 다른 각도로 찍힌 짧은 영상이 공유됐고 일부 네티즌들의 비판은 계속됐다. 그 안에는 한 상급자가 우산을 든 수행비서의 팔을 잡아 아래로 끌어당기고, 이에 강 차관이 몸을 살짝 돌리는 모습이 담겨있다. 네티즌들은 “뒤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강 차관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