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화성연쇄살인사건 범인 자백

○○학폭, ○○살인 사건… 주민들 “집값 떨어져, 지역 이름 붙이지말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사는 초등학생 학부모 이모(42)씨는 최근 주위에서 ‘너희 애 괜찮냐’ ‘일산은 괜찮은 거냐’는 말을 듣고 있다. 지난 13일 일산 소재 중학교 학생들이 단체로 남학생 한 명을 괴롭힌 이른바 ‘일산 학폭(학교 폭력)’ 사건이 보도된 뒤 생긴 일이다. 이씨는 “학폭이 일산만의 문제는 아닌데 이렇게 자꾸 ‘일산 학폭’이란 말이 돌아 지역 이미지가 안 좋아질까 걱정”이라고 했다.

서울 마포구의 한 오피스텔에 2년째 살고 있는 직장인 김모(27)씨도 비슷한 불만을 갖고 있다. 지난달엔 20대 남성이 친구들로부터 감금·폭행을 당해 숨진 ‘마포 오피스텔 감금 살인’ ‘마포 나체 살인’과 같은 뉴스가 인터넷을 도배하더니, 최근엔 40대 남성이 지인으로부터 살해당한 ‘마포 오피스텔 잔혹 살인’ 뉴스가 또 터진 것이다. 김씨는 “어디 가서 ‘마포구 오피스텔’에 산다고 하면 ‘거기 살인 사건 난 데 아냐? 안전하냐?’고 묻는 사람이 꼭 있다”며 “솔직히 불안한 마음도 있고, 월세 계약이 끝나면 다른 동네로 이사를 갈지 고민 중”이라고 했다.

최근 ‘일산 학폭’을 비롯해 ‘마포 오피스텔 살인’ ‘노원 세 모녀 살인’ 등 지역명(名)이 붙은 사건이 쏟아지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단지 사건 하나가 발생했을 뿐인데 마치 우범지대 같은 낙인이 찍히고, 집값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등 부작용이 많다는 것이다. 수사기관인 경찰에서도 편의상 ‘마포구 오피스텔 살인 사건’처럼 지역명으로 사건 이름을 붙이고, 이것이 언론과 인터넷 등을 통해 확산한다.

심지어 ‘경기도 화성’은 1986~1991년 연쇄살인 사건이 발생한 지 30년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범죄 이미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는 불만이 나온다. 지금은 삼성전자의 첨단 반도체 공장이 들어서는 등 지역이 많이 발전했지만 여전히 ‘화성 연쇄살인 사건’의 낙인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10년 전부터 경기도 화성시에 살고 있다는 김모(53)씨는 “처음 이사 올 때보다는 덜하지만, 지금도 화성 산다고 하면 ‘그때 그 살인 사건 일어난 곳이냐’는 질문에 난감할 때가 있다”고 했다.

일각에선 ‘지역명, 피해자’ 대신 ‘피의자, 범죄 혐의’로 사건 이름을 불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 노원구에 사는 직장인 안모(26)씨는 “‘노원구 세 모녀 살인' 사건이 아니라, 범인인 김태현과 사이버 스토킹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더 알려졌어야 한다”고 했다.

구정우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는 “지역 주민 입장에서는 본인이 사는 지역의 정보가 불필요하게 공개되고 입에 오르내리면 불편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사생활과 정보 보호에 대한 시민들의 민감도가 올라간 현상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이영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