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日공사 ‘文외교 자위행위’ 발언에 대사 초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종건 차관 “엄중 항의…재발 방지 요구”

日대사 “결코 대통령 대한 발언 아냐…매우 유감”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외교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 인사가 우리 정부의 대일(對日) 외교에 대해 부적절한 용어를 사용하며 비하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이데일리

최종건 외교부 1차관(오른쪽)이 17일 오전 외교부 청사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했다. (사진=외교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7일 외교부에 따르면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했다. 초치란 ‘불러서 안으로 들임’이라는 뜻으로, 보통 외교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당 국가의 대사 등 외교관을 우리 외교공관으로 불러들이는 행위를 일컫는다.

최 차관은 이 자리에서 해당 논란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면서 이러한 상황의 재발 방지 차원에서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를 신속히 취해 달라고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외교부는 아이보시 대사가 이에 대해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 관계자의 부적절한 발언에 유감을 표명하면서, 한국 정부의 요구 내용을 즉시 본국 정부에 보고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JTBC 뉴스룸은 지난 16일 한일관계 현안에 대한 일본 측 생각을 듣고자 취재진이 일본대사관 고위 관계자와 만난 오찬 자리에서 소마 총괄공사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썼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소마 총괄공사는 “일본 정부는 한국이 생각하는 것만큼 두 나라 관계에 신경을 쓸 여유가 없다”며 “문 대통령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을 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데일리

일본 방위성이 발간하는 ‘방위백서’에 올해도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가운데,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지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 초치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보시 대사는 이날 오전에도 국내 언론에 보도자료를 보내 “우리 대사관 소마 (히로히사) 공사의 발언은 간담(懇談) 중 발언이라 하더라도 외교관으로서 지극히 부적절하며 매우 유감”이라며 “소마 공사의 보고를 받고 난 뒤 소마 공사에게 엄중히 주의를 줬다”고 밝혔다.

대사는 또 “확인한 바로는 대화 중 보도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 건 사실이지만, 이건 결코 문 대통령에 대한 발언이 아니었다”며 “소마 공사가 간담 상대인 기자에게 그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고 하고 철회했다는 설명을 들었다”고도 해명했다.

한편 소마 공사는 2019년 한국에 부임했으며, 과거에도 주한 일본대사관에서 여러 차례 근무한 경험이 있는 일본 내 대표적인 한국통으로 알려졌다. 총괄공사는 대사관에서 대사 다음으로 서열이 높은 자리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