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용진 "윤석열·최재형 사퇴, 대한민국 기초 흔든 지옥문 연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단일화 없이 완주한다…이제부터 제 이야기할 것"

"만약 본선에 가지 못한다면, 박용진 발상전환 이해한 분 적극 도울 것"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7.13/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대권 주자인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1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직을 사퇴하고 야권의 대권주자로 부상한 점에 대해 "대한민국의 공화국 기초를 흔드는 지옥문을 열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한 '대통령 예비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사정기관장을) 하다보면 집권 세력과 의견이 안 맞을 수도 있는데 거기에서 반사이익으로 정부를 싫어하는 국민의 호응을 기반으로 바로 정치판에 뛰어드는 것이 동의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70년 넘게 대한민국을 유지하면서 야아 간, 국민들이 합의한 것이 검찰총장과 감사원장의 중립이다. (중립적인 역할 속에서) 임기를 보장하고 대한민국을 위해 올바른 일을 하라는 것이었다"면서 "이제부터 모든 검찰총장과 감사원장은 이 사례를 머릿속에 담아두게 됐다. 대통령이 되지 않던 되던 이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또 '윤 전 총장이 문재인 정부 압박으로 나오게 됐다고 주장하는 점에 대해서는 "본인과 주변에서도 할 만큼 했다고 하는데 납득이 안 된다"며 "어떤 외압이 있더라도 독립적으로 검찰총장은 막으라고 있는 것인데 못 막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후보단일화'에 대해서는 "지난 며칠동안 국민들께서 제가 예비후보와 본후보 때 등록하는 모든 비용을 후원금으로 만들어줬다. 무려 4억이라는 돈을 받고도 다른 생각을 한다면, 자기 몸값을 키우고 다음 정치 디딤돌이라고 생각한다면 얄팍한 정치인인 것"이라고 단일화 없이 완주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는 "지금까지 국민들은 박용진의 정책적 분석과 토론 능력, 상대 제압 실력 등을 확인했을 것이며 이제부터는 제 이야기를 해야한다고 본다. 박용진의 정책과 비전, 준비된 실력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최종적으로 본인이 민주당 대선후보가 되지 않는다면 어떤 사람이 됐으면 좋겠나'는 질문에 "박용진이 내놓는 과감한 발상전환을 가장 잘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라면서 "그런 사람이라면 제가 본선에 가지 않더라도 적극적으로 돕고, 저를 이기고 올라간 분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제가 채워가면서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1.7.13/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당내에서 불거지는 '경선연기론'에 대해서도 "2명 이상 모이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는데 후보들이 선거운동을 진행하며 수십명 모이는 것을 국민들이 좋게 보는지에 대한 정치적 판단이 있어야 한다. 지도부가 관련해서 현명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그는 "방역당국과 (지도부가) 현명하게 협의해서 선거방식을 결정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안 질문도 이어졌다. 그는 재난지원금의 선별, 보편 지원 문제에 대해서 "고통이 심했던 계층과 업종에 집중해야 한다. 코로나 사태 2년이 지나도록 수십억의 이익을 본 주식 자산가도 20만원이고 골목 자영업자도 20만원이면 공정한가. 나중에 방역승리성공축하금이라고 하면 모를까, 재난 지원금을 한다면서 재난에 집중하지 않고 온 국민을 나눠주는 것은 한정된 재원에서는 옳지 않다"며 선별에 재차 무게를 실었다.

최근 법원에서 '자사고 폐지' 관련 절차상 하자가 있다고 판단한 결과가 나온 점에 대해서는 "자사고는 원래 설립 취지에 맞지 않게 입시학원화가 됐고 좋은 대학을 가는 방식으로 오용됐기 때문에 폐지 이야기가 나왔다. 자사고 지정취소는 법원에서 위법이라고 판단했지만 절차상 문제다. 국회에서는 관련법이 통과대 2025년이면 자사고가 폐지되는 것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폐지에 손을 들었다.

당에서 징벌적손해배상제를 포함한 언론개혁안을 추진하는 점에 대해서는 "언론의 입을 막는 방식으로 가는 것은 동의하지 않는다. 다만 악의적인 오보에 대해서는 국민들도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보기 때문에 방향을 잘 조율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면 문제에 대해서도 재차 반대했다. 그는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요구에 대해서 "우리 사회 통합이 좌우, 여야 이해구조가 맞아떨어지는 통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우리 사회 통합은 아래위 통합이 더 절실하다. 계층간, 양극화를 통합하는 것이다. 여의도와 여야, 정치인들의 관심이 오히려 (사면에) 쏠려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suhhyerim77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