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업비트의 상장폐지 선택은 틀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브리핑은 매일경제, 블록크래프터스, 고위드와 함께하는 디스트리트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 시황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6월 15일 오전 7시 30분, 디브리핑의 문호준입니다.

지난 하루 동안의 암호화폐 주요 시황 살펴보겠습니다.

[비트코인]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차트, 출처: 업비트

비트코인은 전일 최대 4,740만 원까지 상승하며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40% 아래까지 하락했던 도미넌스(시가총액 점유율)는 50% 근처까지 회복했으며, 김치프리미엄(해외보다 높게 형성된 가격)은 3%대로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했습니다.

[주요 코인]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TOP 100 코인, 출처: Coinmarketcap

전일 시가총액 TOP 100 코인 중에서는 에이엠피(AMP)가 +30%로 가장 많이 올랐으며, 레오(LEO)가 -4.46%로 가장 크게 하락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업비트 거래지원 종료 안내(왼)와 코인베이스 내 에이엠피(AMP) 차트(오)

에이엠피(AMP)는 지난 2월, 사업 중단 가능성의 이유로 업비트 거래소 내에서의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지난 10일, 세계 최대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베이스에 상장하며 급등락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업비트에서 내린 ‘사업 중단 가능성’에 대한 판단이 정답은 아니었다고 해석되는 부분입니다.

국내 은행권의 제재로 업비트가 30종의 암호화폐에 대한 거래 중지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코인들(상장폐지 예정 or K-코인)이 전일 급등한 것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코인(PCI)과 업비트 거래소 내 상승률 상위 코인, 출처: 업비트

물론 관련 코인들이 시장과는 반대로 급락했기에 단순히 ‘저가 매수 유입’으로 반등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분석이기는 합니다. 유의종목 지정 후 상장폐지 결정까지 1주일의 유예기간이 부여되기 때문에 그 전까지 몇몇 코인은 크게 반등할 수도 있지만, 그리 권장할 만한 투자 방법은 아닙니다.

[총정리]

시장이 다시 상승장으로 전환할지는 조금 더 두고 봐야 하지만, 지금 당장은 좋은 분위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트코인 → 메이저 알트코인 → 마이너 알트코인 순환매매를 기억하시며 지금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메이저 코인에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2021년 6월 15일 디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호준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