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5 (금)

고대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 온라인 환경보건 이동학교 운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라포르시안

고대 천식환경보건센터는 유치원, 어린이집,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보건소, 구청 등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현장을 방문해 천식인형극을 제공해 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포르시안] 고대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센터장 유영.소아청소년과 교수)가 유치원 및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환경보건 이동학교를 시행한다.

어린이는 환경성 질환에 가장 취약한 계층이다. 어린이 20명 중 1명은 천식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다양하고 복잡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특징을 가진 환경성 질환에 대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올바른 정보 습득과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교과서에는 환경성 질환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편이고 의료와 관련된 정보는 어린이들이 어려워하는 편이다.

고대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는 이를 위해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인형극'과 '온라인 환경보건 이동학교'를 개발했다.

온라인 환경보건 이동학교는 기존 대면교육을 개선해 워크북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온라인 강의 콘텐츠와 함께 제공해 코로나19로 장기화된 유치원.초등학교 원격수업의 질적인 문제와 콘텐츠 부족을 해소하는데 많은 역할을 했다.

올해 온라인 환경보건 이동학교는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에서 신청을 하면 워크북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고 영상자료 통해 워크북을 학습하게 된다.

환경부 지원을 받는 온라인 환경보건 이동학교는 고대안암병원 환경보건센터(천식알레르기)를 비롯해 ▲태안군보건의료원 환경보건센터(미세먼지) ▲서울대의대 환경보건센터(환경호르몬) ▲단국대의료원 환경보건센터(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가 주제별 10분에서 20분 정도의 온라인 강의를 마련했다.

또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인형극은 고대 천식환경보건센터가 최초로 개발한 과학적 이론에 근거한 인형극으로 천식 악화인자 및 위험인자에 대해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관련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유아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질환과 환경관리에 대한 콘텐츠를 2018년 개발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ZOOM을 통한 온라인 천식인형극 공연을 진행하게 된다.

찾아가는 환경보건 이동학교와 아토피 천식관리 인형극은 현재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며 각각 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무료로 강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신청 학교에 필요한 만큼 환경보건 이동학교 교재인 워크북과 온라인 강의 및 교육 수료 선물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