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스파이소설 거장’ 르 카레, 브렉시트 격분해 사망 전 아일랜드 국적 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스파이 소설의 거장 존 르 카레. 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89세 나이로 타계한 영국 스파이 소설의 거장 존 르 카레가 브렉시트에 분노해서 사망 직전 아일랜드 국적을 딴 사실이 알려졌다.

1일(현지시간) 르 카레의 막내 아들은 BBC에 르 카레가 세상을 뜨기 전 아일랜드 국적을 획득했다며 “아일랜드인으로 죽었다”고 밝혔다.

르 카레의 아들에 따르면 그는 영국이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는 브렉시트 결정에 격분하고 환멸을 느낀 나머지 삶의 마지막을 향해 가면서 아일랜드 뿌리를 찾기 시작했다. 결국 그는 할머니가 아일랜드에서 태어난 점을 이용해 국적을 신청했다.

르 카레의 아들은 “마지막에 찍은 사진 중엔 아버지가 아일랜드 국기에 감겨서 신나게 웃고 있는 모습이 있다”고 말했다.

영국 출생인 르 카레는 옥스퍼드대에서 현대언어학을 전공한 뒤 이튼 칼리지에서 프랑스어와 독일어를 가르치다가 국내 정보를 다루는 MI5로 이직했다.

이후 그는 정보기관 근무 경험을 토대로 주로 냉전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스파이 소설을 집필했다.

한편 르 카레는 2019년에 발표한 마지막 책에서 브렉시트를 추진한 영국 정치인들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