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끊이지 않는 성범죄

류호정 "정의당, 안전하다 느꼈는데"...김종철 성추행 '충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정의당 김종철 전 대표의 장혜영 의원 성추행 사건에 대해 류호정 의원은 “충격이 크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2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오전에서야 김 전 대표의 성추행 사실을 알았다는 류 의원은 “실망했을 국민과 정의당에 애정을 가진 분들께 부끄럽고 죄송스럽다”고 했다.

당 분위기에 대해선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가 있느냐고 화가 많이 났다”며 “제대로, 원칙대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씀해주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전 대표를 곧바로 직위를 해제하고 징계위원회에 바로 제소를 했다”며 “벌써 이런 저런 평가를 하는 분들도 있는데 아직 절차가 진행 중이어서 하루가 지난 시점에서 평가를 얘기하는 건 온당치 않은 것 같다. 실망 시키지 않겠다는 말씀 꼭 드리고 싶다. 면목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류호정 정의당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류 의원은 또 “우선 발생한 사건부터 잘 처리하는 것이 시급하고, 그 뒤에 구조적 문제를 분명히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전수조사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당내의 다른 일들은 발생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 조사 한다든지 당내 성 평등 문화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이 젠더 문제에 비교적 취약한 것 아니냐’는 진단에 대해 “노동뿐만 아니라 성 평등도 정의당의 당명이고 진보정당의 정체성”이라며 “여성 정치인으로서, 여성 정당인으로서 당에서 활동하면서 우리 울타리는 나름대로 안전하다고 느꼈는데 모두 착각이었던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어떤 변명도 필요없이 너희도 다르지 않았다는 비판이 참 옳다, 비판이 얼만큼이든 받아야 한다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류 의원은 이번 사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무관용 원칙에 입각해 처리해야 한다”는 논평을 내놓은 것에 대해 “너희는 민주당과 뭐가 다르냐는 비판을 온전히 감당해야 할 정의당 처지를 알고 말씀하신 것 같다”며 “그 말씀이 모두 옳고 동의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할 말 많지만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며 “무관용 원칙으로 조사하고 다른 피해를 막으라고 조언해주셨는데 분명히, 정확히 꼭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드리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오는 4월 재보궐 선거에 정의당이 후보를 낼 수 있겠냐는 의문 관련 “이런 질문 있을 것 같았는데 어떤 말도 준비할 수 없었고 생각도 하지 못했다”고 솔직한 답변을 내놓았다.

이데일리

김종철 정의당 전 대표 (사진=방인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류 의원은 김 전 대표의 형사고소에 대해 “피해자 의사를 존중한 결정”이라며 “피해자가 형사고소가 아니라 공동체 내 해결을 원했고 피해자 의사를 존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칙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피해자가 설령 가해자가 당 대표라고 할지라도 오히려 당 대표이기 때문에 더더욱 정의당이 단호한 무관용 태도로 사건을 처리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서 그래서 본인의 피해 사실을 알렸다고 했다”며 “적어도 그 기대와 신뢰만큼은 반드시 지키겠다. 그래야 저희 당이 피해를 경험했거나 경험하고 있거나 앞으로 경험하게 될 모든 분들을 보호하고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표가 전날 장 의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시인하면서 불명예 퇴진한 가운데, 정의당은 구체적인 언급은 삼가는 분위기다.

사건은 지난 15일 저녁 식사 자리 이후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대표는 “(당시) 차량을 기다리던 중 부적절한 신체 접촉이 있었다”고 인정했는데, 이외 사건 경위나 음주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야권 일각에서 ‘셀프 조사’, ‘셀프 처벌’은 안된다고 비판하면서, 김 전 대표에 대한 형사처벌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졌다.

피해자인 장 의원은 형사고소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성폭력 범죄는 친고죄가 아니기 때문에 피해자가 아닌 시민단체 같은 제3의 고발이 있어도 수사가 이뤄질 수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