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완성식탁 마카롱 제작과정 (제공 세미콜론)© 뉴스1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미완성식탁'은 2015년 망원동에 개업한 마카롱 전문 제과점이다. 이곳은 매 계절마다 제철 식재료로 만든 마카롱을 출시하기 때문에 전국에서 마카롱 애호가가 즐겨찾는 곳이다.
최창희 대표가 미완성식탁에서 출시한 다양한 마카롱을 만드는 요리법을 신간 '미완성식탁 마카롱 수업'에 담았다.
마카롱은 과자 부분인 코크와 안에 들어 있는 필링으로 구성된다. 미완성식탁 마카롱은 여러 필링 종류 중 주재료에 초콜릿 베이스를 배합한 '가나슈'를 사용한다.
최 대표는 필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가나슈의 배합 비율에서 최적점을 찾는 것이 맛의 핵심이다.
기존의 마카롱 요리법은 머랭의 점도나 건조 시간 등 코크의 디테일에 집중된 반면에 이번 요리책은 하나로 통일되어 가나슈의 맛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책은 마카롱 하나를 완성하기 위한 모든 기초 지침을 상세히 안내했으며 수천 번의 테스팅을 걸쳐 얻어진 주재료별 최상의 배합을 모두 공개했다. 독자가 일상의 식재료를 마카롱에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기본 구성은 시즌 한정 메뉴들 20가지로 구성했다. 봄에는 딸기와 얼그레이, 레몬과 말차의 상큼한 조합으로 입맛을 돋운다. 발사믹 비네거 가나슈에 선드라이드 토마토 과육을 넣어 여름밤 근사한 와인과 안주를 함께 먹는 느낌을 냈다가 겨울이 오면 팥과 바닐라를 매치해 동짓날 기분을 낼 수 도 있다.
모든 요리법은 정확한 시간과 계량을 표기해 작업 중 혼란이 없도록 했으며, 커다란 과정 사진으로 만드는 중간중간 질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베이킹 초보자들이 흔히 실수할 수 있는 부분들과 작업 시 안전을 위한 과정마다의 팁들도 담겼다.
◇미완성식탁 마카롱 수업/ 최창희 지음/ 세미콜론/ 1만9000원.
미완성식탁 마카롱 수업© 뉴스1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ar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