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신간] 라이프 트렌드 2021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돈의 선택·플랫폼의 생각법 2.0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

(서울=연합뉴스) 김준억 기자 = ▲ 라이프 트렌드 2021 = 김용섭 지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개인의 일상부터 기업 경영과 국정 과제까지 모든 것을 흔들고 있다. 내년의 트렌드를 소개하는 '라이프 트렌드' 시리즈의 2021년 전망 역시 코로나19에서 출발한다.

2021년 라이프 트렌드를 주도한 12가지 모습 가운데 첫 번째는 '안전 우선(Safety First)'이다. 소비자는 보다 안전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신뢰하게 될 것이므로 세이프티 퍼스트는 매력적인 소비 트렌드이자 마케팅 코드가 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원격근무와 비대면 사회, 개인주의 등 코로나 시대의 일상 외에도 지역(local)을 꼽았다. '자기 동네의 매력과 가치를 새롭게 발견한 사람들'이란 트렌드에서 동네 기반 중고 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과 로컬 가이드 투어를 주력으로 삼은 마이리얼트립의 약진에 주목했다. 봉쇄와 격리의 시대에 로컬은 더 특별한 비즈니스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부키. 420쪽. 1만8천원.

연합뉴스



▲ 돈의 선택 = 한진수 지음.

돈(화폐)을 발명한 것은 인류였으나 역사상 돈은 인간의 바람대로 움직이지 않았다. 돈은 특정 산업이나 특정 계층의 이익을 위한 선택을 내리기도 했고, 역사를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뒤틀기도 했다.

이 책은 문명의 수레바퀴를 처음 돌린 돈의 탄생부터 시작해 가격혁명, 인클로저를 거쳐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오늘날의 복지국가까지 시대마다 돈이 어느 곳으로 모였으며 돈의 선택이 인류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보여준다.

저자는 자본주의의 룰에 패하지 않고 돈과 삶을 지키기 위해서는 돈에 대해 제대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돈이 시대마다 어떤 선택을 해왔고, 역사상 반복되어 온 변화의 갈림길에서 어떤 사람들이 돈이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기회를 잡았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중앙북스. 296쪽. 1만6천원.

연합뉴스



▲ 플랫폼의 생각법 2.0 = 이승훈 지음.

플랫폼에 대한 정의와 플랫폼 기업이 갖춰야 할 조건, 플랫폼의 미래를 담은 책 '플랫폼의 생각법'의 전면개정판.

저자는 플랫폼이란 용어를 '양면시장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사업모델'이란 뜻으로 사용한다.

세계적 플랫폼 기업인 구글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은 공급자와 소비자라는 두 개의 시장을 대상으로 지식과 정보, 미디어, 유통이라는 분야에 새로운 사업모델을 도입했다.

이 책은 플랫폼을 양면시장 지향, 개방을 통한 거대화, 본질 가치의 추구라는 세 가지 특징으로 설명한다. 아울러 구독경제에 대한 분석과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성장하는 텐센트 등 중국 플랫폼에 대한 이야기도 담았다.

한스미디어. 448쪽. 1만8천원.

연합뉴스



▲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 = 딘 그라지오시 지음. 권은현 옮김.

세계적 최고경영자(CEO), 성공한 투자가, 엘리트 운동선수 등 바닥에서 정상까지 오른 이들의 일상에서 찾아낸 공통적 습관을 소개한다.

저자 자신도 유년 시절 가난과 불우한 가정환경 때문에 노숙자 생활을 했지만, 현재 성공한 비즈니스 코치가 됐다.

자수성가한 부자들과 달리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조건이나 운에 기대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이룰 기회를 놓친다고 저자는 지적한다. 잘못된 습관으로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제한한 결과라며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는다면 누구든지 한 단계 올라설 수 있다고 말한다.

갤리온. 344쪽. 1만6천원.

연합뉴스



justdus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