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당정청 모였지만.."부동산 논의 정말 없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김상조(왼쪽) 정책실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3월1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당정청이 6일 국회에 모였지만, 주요 현안인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선 논의하지 않았다고 약속한 듯 입을 모았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날 국회를 찾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다음 주 발표 예정인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보고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오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선 정말 논의가 없었다"고 말했고, 회의에 참석한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오늘 부동산 정책 논의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부동산 대책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오늘 당정청 협의는 한국판 뉴딜 관련이었다"며 부동산 논의에 대해 선을 그었다.

당정청 주요 관계자들이 부동산 현안에 대해선 입을 다물면서, 오히려 일각에선 이날 협의가 향후 부동산 관련 당정 협의 수위 조절 등을 위한 자리가 아니었냐는 분석이 나왔다.

이해찬 대표가 이날 당 비공개회의에서 "정부가 미리 보도자료 배포를 한 뒤에 당정협의를 요청하는 것은 사실상 당정협의라고 보기 어려운 것 아니냐"며 형식적인 당정 회의에 대한 불만을 제기한 것도 이날 당정청이 모인 주요 이유로 거론된다.

잇따른 부동산 정책에도 집값은 잡히지 않으면서, 정부의 일방통행식 추진과 청와대의 미숙한 진화가 엮이며 그 책임을 민주당이 뒤집어 쓰고 있다는 불만이 감지된 것도 이날 회동의 계기라는 분석이다.

여당은 다주택자에 대한 고세율 종합부동산세 부과, 취득세 추가 부과, 양도소득세 강화 등의 방향을 제시하면서 부동산 정책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가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곧 예정된 당정 협의에서 다주택자에 대한 강도높은 세금 폭탄이 현실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