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의도 떨어진 윤미향 폭탄···"친일 공세"vs"적반하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출신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이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정치 쟁점으로 비화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등 보수 야당의 공세 기조는 논란 초기와 비슷하다. 반면 “정확한 사실관계가 우선”(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이라던 여당에서 ‘윤미향 엄호’ 기류가 강해지며 여의도 정치권에 ‘전선’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여당·정의연 “생활지원은 국가가, 정의연은 구호단체 아냐”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지난해 9월 6일 경기도 의정부시 경기북부지방경찰청에서 '경찰을 바꾸는 시간' 특강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당에서는 12일 윤 당선인을 향한 최근 공세에 대해 “친일·반인권·반평화 세력의 최후 공세”(김두관 민주당 의원)라는 반응이 나왔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을 응원한다’는 글을 통해 “윤 당선인을 향한 보수 진영의 공격이 계속되고 있다. 이들은 ‘기부금의 진실’이 아니라 ‘위안부의 소멸’을 노리고 있는 것”이라며 “오늘 침묵한다면 보수 망나니의 칼춤은 바로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의 목덜미를 겨누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소속 다른 의원이나 당선인들도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보수진영의 공격이 한창이다. 완전하게 친일 청산을 하지 못한 나라의 슬픈 자화상이다”(송영길 의원), “일부 언론과 친일 세력의 부끄러운 역사 감추기 시도가 도를 넘고 있다. 지금 일본의 과거부정 세력들이 환호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지 않느냐”(이수진 당선인)며 전방위 지원에 나섰다.

같은 당 민병두 의원은 기부금 의혹 공세 차단에 나섰다. 민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후원금이 수요일의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되지 않았다는 건 정의기억연대의 설립취지에 대한 몰이해에서 기인하는 것”이라며 “할머니들 생활지원은 국가와 지자체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생활비 지원은 국가의 몫이므로 ‘기부금이 할머니들에게 쓰이지 않았다’는 보수진영 문제제기는 번짓수를 잘못 짚은 거란 주장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언론보도를 향해 “6개월 간 가족과 지인들의 숨소리까지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장관이 생각나는 아침”이라며 “나에 대한 공격은 보수언론과 미통당(미래통합당)이 만든 모략극”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친일이 청산되지 못한 나라에서 개인의 삶을 뒤로 하고 정의 여성 평화 인권의 가시밭길로 들어선 사람이 겪어야 할 숙명으로 알고 당당히 맞서겠다”고 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관계자들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 일제히 나와 보조를 맞췄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정의연은 구호만 하는 단체가 아니다. 대정부 압박, 국제사회 활동, 시민캠페인,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총체적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이라고 말했다.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 역시 “수요 집회를 하면 시설 같은 무대 등 총 비용이 연간 1억원 정도 된다. 정의연은 인도적 구호단체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야당 “기부금 세부내역 공개하라” 공세 강화



중앙일보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연동형비례대표 논의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에게 2 2회의를 요구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야당에서는 “기부금 세부내역을 공개하라”며 공세를 강화했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연 측이 ‘어느 비정부기구(NGO)가 기부금 내역을 샅샅이 공개하느냐’며 세부내역 공개를 거부했다”며 “떳떳하다면 세부 자료를 공개하라. NGO의 생명은 도덕성이니 투명성 강화의 계기로 삼으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요집회는 증오와 상처만 가르쳤다”는 이용수 할머니 발언을 소개하며 “정의연은 (스스로) 외치는 피해자 중심주의를 제대로 지켰는지 되돌아보라”고 강조했다.

기부금 내역 공개 요구에 대해 “왜 기업들에게는 공개를 요구하지 않는 건지…”라고 한 정의연 측 발언과 관련해선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는 비판이 나왔다. 조수진 미래한국당 대변인은 “기업은 주주가 원하면 회계장부를 열람할 수 있다. 정의를 내걸고 정의로 먹고 살아온 집단이 이 정도의 상식을 모르는 척 하니 기가 찰 뿐”이라고 비판했다. 조국 전 장관을 거론한 윤 당선인을 향해서도 “의혹에 대해 밝히면 될 일인데 국면 전환만 꾀하려는 모습”이라고 공격했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윤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 진상규명위원회 형태의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민생당의 박지원 의원도 기부금 내역 공개론에 가세했다. 박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구체적인 사항을 전부 공개하는 게 옳은 일”이라며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하는 것도 공개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홍경희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정의연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만이 의혹을 해결할 유일한 방법”이라고 했다.

한영익 기자 hanyi@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