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양승태와 '사법농단'

'사법농단' 첫 판결…'재판문건 유출' 유해용 1심 무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이른바 사법농단의 첫 판결이 오늘(13일) 나왔습니다.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에 대해서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 의료진에 대한 소송 상황을 청와대에 알린 혐의도 퇴임할 때 만 건이 넘는 재판 문건을 밖으로 가져간 것도 모두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오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은 김영재 원장의 부인 박채윤 씨의 특허권 소송 상황을 청와대에 보고한 혐의를 받았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 의료진으로 지목된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재판부는 검찰이 내놓은 증거가 부족하다고 봤습니다.

유 전 수석 연구관이 퇴임 후 변호사 사무실을 열 때, 대법원에서 만 건이 넘는 재판 관련 문건들을 들고나왔습니다.

법원은 이 역시 무죄라고 판결했습니다.

이 기록들을 변호사 영업에 이용했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재판연구관 시절 관여했던 사건을 변호사가 된 뒤 수임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유 전 수석이 재직시절 실질적으로 취급한 사건이라고 볼 수 없다고 봤습니다.

사법농단 사건이 첫 무죄 판결을 받은 가운데, 형사재판뿐 아니라 대법원과 국회에서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단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탄희/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변호사 (전 판사) : 사법농단 전체에 대해서 정당하다고 인정해준 건 아니라고 봐요… 징계해야 하고 탄핵도 해야 하고 사실 조사도 대법원에서 확정해서…]

다만 재판부는 '검찰이 언론에 피의사실을 공표했다'는 유 전 수석 측 주장은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범죄사실을 특정할 정도로 구체적이진 않았다"는 겁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오효정 기자 , 김준택, 원동주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