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보란 듯 마카오 방문한 시진핑의 속내…홍콩 자치수반까지 동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부인 펑리위안 여사와 함께 18일 마카오를 방문했다. 홍콩 시위를 다분히 염두에 둔 방문으로 풀이된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8일 마카오를 방문해 금융 허브 구상 등을 발표했다. 반년 넘게 시위를 벌이고 있는 홍콩에 대한 간접 경고로 풀이된다. 친중파인 홍콩의 자치 수반 캐리 람 특별행정구 장관까지 마카오로 불러 들였다.

시 주석의 이번 방문은 공식적으론 마카오 반환 20주년을 기념해 추진됐다. 그러나 시 주석이 2박3일이라는 긴 일정을 할애해 마카오를 방문하고 다양한 선물 꾸러미를 들고 간 것은 홍콩을 의식한 행보로 보는 해석이 나온다. 홍콩 시위에 영향을 받지 않은 마카오를 추켜세우며 홍콩을 압박하는 의미가 있다. 홍콩에 집중된 경제 및 금융 허브로서의 기능을 마카오에 분산시키겠다는 의지도 엿보인다.

포르투갈의 식민 지배를 받았던 마카오는 1999년 중국에 반환됐다. 홍콩은 그보다 2년 앞선 97년 영국에게서 중국으로 반환됐다.

중앙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마카오에서 환영 행사를 치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관영 중앙(CC)TV는 18일 시 주석이 마카오 공항에 도착해 “중앙 정부와 각 민족 인민을 대표해 마카오 반환 20주년을 열렬히 축하한다”고 소감을 밝혔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또 “마카오 반환 20주년은 전국 인민이 관심을 두는 큰 사건”이라며 “마카오의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청사진은 모두 함께 그려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마카오의 발전에 대해선 “철저하게 ‘일국양제(一國兩制ㆍ중국이라는 하나의 국가이지만 마카오의 독립적 체제는 유지하는 것)’ 방침을 관철했기 때문”이라고도 말했다.

중국어권 매체들은 시 주석이 이번 방문 중 마카오에 증권시장을 새로 만들어주고 위안화 거래센터를 설립하는 등 마카오를 금융허브로 육성하겠다는 선물을 안길 것이라고 보도했다. 오랜 시위로 경제 및 금융 허브로서의 기능을 100%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홍콩 대신 마카오를 활용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앙일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과 시진핑 주석. 캐리 람 장관은 시 주석의 마카오 방문에도 동행한다. [신화통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 주석은 국가주석 취임 후엔 마카오를 한 번밖에 방문하지 않았다. 이번엔 20주년을 맞아 홍콩 사태 와중에서 작심 방문을 한 것으로 보인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19~20일 마카오를 방문한다. 정치ㆍ경제ㆍ재정 등 다양한 분야의 관료로 구성된 대표단과 함께 방문해 마카오의 일국양제 성공을 강조하는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