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7 (일)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김대중, 노무현, 최규하 등 올해 7월은 대통령 문화 추모로 가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민송 기자]
문화뉴스

출처: 제23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위 ‘청년사업가 김대중 웹툰전좌 청년 사업가 김대중 웹툰展, 아래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년 기념 캘리그라피 시화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화뉴스 MHN 김민송 기자] 올해 7월에는 김대중, 노무현, 최규하 등 前 대통령들의 색다른 문화 추모전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특히 웹툰, 시화전 등 감성적이고 대중적인 문화 이벤트 성격을 띠고, 고인의 인간적 면모를 재조명하여 가족 단위로 추모전을 찾을 관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23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 2019)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웹툰으로 볼 수 있다.


오는 7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이 페스티벌에서는 '청년사업가 김대중 展'을 진행하여 정계 입문 전 사업가로서도 두각을 드러낸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인간적 모습을 재조명할 계획이다.


대중들에게 익숙한 대통령, 민주투사가 아닌 직장 생활과 사업을 하며 꿈을 키운 '인간 김대중'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9 지역특화소재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을 통해 제작된 이 웹툰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세상에 처음 공개된다.


전시회에서는 3차원 홀로그램으로 재생된 청년 김대중과 3화 분량의 웹툰을 감상할 수 있다.


제주 문학의 집 북카페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을 기리는 캘리그래피들을 감상할 수 있다.


지난 7월 10일 개막하여 24일까지 진행되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년 기념 캘리그래피 시화전'은 제주 문학의 집과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가 노 전 대통령 사후 10년이 지난 시점에서 고인의 정신을 되새겨보는 계기를 만들고자 마련했다.


지난 5월 발간된 노무현 추모 시집 '江물은 바다를 포기하지 않습니다'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이번 전시회는 시집에 수록된 시 중 33편을 캘리그래피 작품으로 선보인다..


시집에 수록된 작품 중 '노무현 정신'을 보여주는 구절을 중심으로 선별해 아름다운 캘리그래로 재구성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끊임없이 지역구도 타파, 지방 분권, 탈 권위와 수평적 리더십, 억압받고 소외된 이들에 대한 애정, 상식이 통하는 사회 등을 정치 목표로 내세웠다.


15일부터 8월 25일까지는 강원 원주에서 '청렴의 지도자, 최규하 展'을 만날 수 있다.


'청렴의 지도자, 최규하 展'은 최규하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특별 기획된 전시회로, 원주역사박물관에서 진행된다.


원주역사박물관 관계자는 "고위공직자이면서도 청렴결백하고 선공후사를 실천했던 최 대통령을 재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전시회에서는 원주가 고향인 최규하 전 대통령의 유년 시절과 30여 년간 공직 생활, 소시민으로서의 삶을 엿보며 고위공직자로서의 위엄보다는 늘 검소한 생활을 몸소 실천했던 대통령의 이면을 볼 수 있다.


대통령기록관, 국가기록원의 협조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는 외교문서와 사진, 외국 사절의 선물과 훈장, 대통령 재직 중 받았던 무궁화 훈장 등을 비롯해 그의 사생활을 엿볼 수 있는 각종 생활용품 등이 공개된다.


방학, 휴가 등이 다가오는 7월에 전 대통령들을 향한 문화 추모가 이어지고 있어 시민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


김대중, 노무현, 최규하 등 올해 7월은 대통령 문화 추모로 가득


SICAF2019 '청년사업가 김대중 웹툰 展', 민주 투사 아닌 인간 김대중 다시 보기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년 기념 제주 캘리그래피 시화전, 노무현 정신 작품으로 감상
15일부터 최규하 대통령 탄생 100주년 '청렴의 지도자, 최규하 展' 청렴결백 삶 재조명


<저작권자 Copyright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