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6 (일)

군산대, 국내 첫 통합형 미디어센터 '블랙 스튜디오' 개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군산=뉴시스】고석중 기자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군산=뉴시스】고석중 기자 = 국립 군산대학교가 22일, 전국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통합형 미디어센터인 ‘블랙 스튜디오’를 개소했다.

군산대가 구축한 블랙 스튜디오는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해 사용자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통합형 미디어 센터다.

이번 개소와 함께 군산대는 호남지역 최초의 정면판서 시스템과 국내 최초의 마이크로 스튜디오 시스템(MSM)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센터를 구축하게 됐다.

이 센터는 정면판서 시스템 및 가상공간 연출과 3D 효과 구현이 가능한 대형 크로마키 세트가 구축된 스튜디오 1실, 오버헤드 카메라와 실시간 오버레이 기술을 통한 하이브리드 기반 온라인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스튜디오 2실을 갖췄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지식을 고품질 온라인 콘텐츠화할 수 있고, 학내 온라인 교육환경 및 지역사회 지식 콘텐츠 풀(pool) 환경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정면판서 시스템은 기존 온라인 강의방식 대부분을 지원하면서 기존 스튜디오와 달리 교수자의 판서모습을 정면에서 촬영 가능한 시스템이다.

강의를 보다 선명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판서 중 학습자들과의 지속적인 아이컨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 시스템은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MOOC)와 같은 전략형 콘텐츠 개발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 마이크로 스튜디오는 해외 MOOC에서 제작되고 있는 콘텐츠 제작 방식을 국내에서 시스템화하여 처음 도입한 사례다.

특수 제작된 전장시스템과 실시간 오버레이 기술을 통해 독창적인 디지털 판서, 화면녹화, 텍스트 오버레이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이 스튜디오는 최근 온라인 교육 분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마이크로러닝 및 플립러닝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학업과 취업에 연계해 학습과제 콘텐츠, 개인 포트폴리오 콘텐츠, 각종 콘텐츠 공모전, 프레젠테이션 스킬 연습 등이 가능하다.

군산대 황성원 교육개발원장은 "블랙 스튜디오를 구축함에 따라 국가평생교육원 K-MOOC에서 권장하는 10여 개의 강의유형 전부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k9900@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