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6 (일)

시흥시, 전국 최초 모바일 화폐 '시루'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 설명하는 임병택 시흥시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흥=뉴시스】 이승호 기자 = 경기 시흥시는 21일 스마트폰 앱으로 구매·결제와 가맹점 환금을 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9월 종이(지류) 지역사랑상품권 ‘시흥화폐 시루’를 출시한 데 이어 이번에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도 출시해 지류와 모바일 지역화폐를 동시에 운영하게 됐다.

모바일 시루는 소비자의 경우 스마트폰에 사용자 앱을 설치하고 계좌연결로 시루를 구매한 뒤 가맹점에 있는 QR키트에 스캔하면 결제된다. 가맹점은 가맹점 앱으로 결제와 입금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시루는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 시루를 구매한 뒤 환금하러 은행에 갈 필요가 없을뿐더러 위변조와 부정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사용 편의성과 안전성이 매우 높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시는 모바일 시루 출시를 기념해 21일 시흥ABC행복학습타운 가치관에서 전국 설명회를 했으며, 시루 활성화 공동협약도 맺었다.

공동협약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김태경 시흥시의장, 시흥산업진흥원장, 정왕본동·정왕전통시장·시흥신천동 문화의거리·시흥 삼미시장 등 9개 상인회가 참석했다.

뉴시스

모바일 시루 시연하는 임병택 시흥시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설명회에는 전국 44개 지자체 지역사랑상품권 담당자 80여 명이 참석했다. 시는 앞서 행정안전부와 한국조폐공사의 전국 공통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플랫폼 구축의 시범도시로 선정됐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모바일 시루는 지역경제를 선순환시키는 지역화폐의 획기적인 전환점"이라며 “시흥은 올해 200억 원 시루 유통 목표 가운데 150억원을 모바일로 발행해 지역 경제공동체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jayoo2000@hanmail.net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