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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천 황현 선생의 ‘절명시’. 죽음으로 경술국치에 항거한 매천 선생의 칠언절구 한시이다. 이번에 처음 공개된다.|매천 황현 선생 후손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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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러운 세상에 떠밀려 백발의 나이에 이르도록(亂離滾到白頭年) 몇번이나 목숨을 끊으려다가 이루지 못했네.(幾合捐生却未然) 이제는 더 이상 어쩔 수가 없으니(今日眞成無可奈) 바람 앞 가물거리는 촛불 푸른 하늘 비추누나.(輝輝風燭照蒼天)… 새 짐승 슬피울고 바다와 산도 시름거리니((鳥獸哀鳴海岳嚬) 무궁화 세상은 다 망하고 말았네.(槿花世界已沈淪) 가을 등불 아래 책덮고 역사를 돌이켜보니(秋燈掩卷懷千古) 글 아는 사람 구실 어렵기만 하구나.(難作人間識字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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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 선생의 ‘절명시’를 수록한 <대월헌절필첩>. 역시 이번에 최초로 공개되는 자료다.|매천 황현선생 후손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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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국지사이자 시인인 매천 황현(1855~1910) 선생이 1910년 경술국치를 맞아 더덕술에 아편을 타마시고 자결하면서 남긴 절명시이다. 황현 선생은 사직이 망하는 날 백성은 누구나 죽어야 옳다고 여겼다. 선생은 “사대부들이 염치를 중히 여기지 않고 직분을 다하지 못하여 종사를 망쳐 놓고도 자책할 줄 모른다”고 통탄했다. 만해 한용운은 이런 황현 선생의 순국에 감동하여 1914년 추모시 ‘매천 선생’을 친필로 써서 유족들에게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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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 한용운 선생이 매천 황현 선생의 순국에 감동하여 직접 친필로 지은 추모시 ‘매천선생’. 한용운 선생은 1914년 이 시를 황현 선생의 유족에게 직접 보냈다. 이 시는 황현 선생의 <사해형제>에 실려있다. 이번에 최초로 공개되는 자료이다.|매천 황현 선생 후손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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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리로써 나라의 은혜를 영원히 갚으시니(就義從容永報國) 한번 죽음은 역사의 영원한 꽃으로 피어나네.(一暝萬古劫花新) 이승의 끝나지 않은 한 저승에는 남기지 마소서.(莫留苦忠不盡恨) 괴로웠던 충성 크게 위로하는 사람 절로 있으리.(大慰苦忠自有人)”
문화재청이 19일부터 3월14일까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제10, 12옥사에서 개최하는 ‘문화재에 깃든 100년전 그 날’ 특별전은 조선말기 우국지사 ‘매천 황현’의 유물들로 시작한다. 전남 순천의 황현 선생 후손들이 100년 넘게 소장하고 있다가 이번에 최초로 공개한 자료들이다.
칠언절구 절명시 4수가 수록된 <대월헌절필첩>과, 만해 한용운 선생(1879~1944년)이 직접 써서 황현의 유족에게 전해준 ‘매천선생’ 시, 그리고 그 시를 실은 황현의 <사해형제> 등이 그것이다. 또 황현 선생이 안중근 의사(1879~1910)의 공판기록과 안의사가 하얼빈(哈爾濱) 의거 전에 남긴 시 등을 꼼꼼히 스크랩하고 밑줄까지 표시한 <수택존언(手澤存言)>도 역시 첫선을 보인다.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처단을 위해 하얼빈을 방문하기 이틀 전인 1909년 10월24일 저녁에 지은 시(‘장부처세가’)는 영웅적인 기상을 뽐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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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 선생이 안중근 의사의 공판기록과 안의사가 하얼빈 의거 전에 남긴 ‘장부처사가’ 등을 꼼꼼히 스크랩하고 빝줄까지 표시한 ‘수택존언’ 등도 공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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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부 세상에 태어나(丈夫處世兮) 그 뜻이 크도다.(其志大矣) 시대가 영웅을 만드는가.(時造英雄兮) 영웅이 시대를 만드는가.(英雄造時) 천하를 굽어보니(雄視天下兮) 어느 날에 큰 일을 이룰꼬.(何日成業) 동풍은 점점 차가우나(東風漸寒兮) 장사의ㅡ 의지는 뜨겁도다.(壯士義熱)…”(<대한매일신보> 1909년 12월23일) 이번 특별전에서는 황현 선생의 안경과 벼루, 필가 등도 선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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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천 황현 선생의 생활유물들. 안경과 벼루, 필가 등이다.|순천대박물관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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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에는 최근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었거나 등록예고된 독립 운동 관련 유물들이 대거 선보인다. 최근 등록문화재로 예고된 이봉창 의사(1900~1932)의 선서문과 의거관련 유물도 선보인다. 윤봉길 의사의 ‘선서문’(보물제 568-1호)도 출품되므로 이봉창 의사의 ‘선서문’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볼 수 있다. 또 등록문화재가 된 ‘일제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제 730호)도 공개된다. 안창호·윤봉길·유관순·김마리아 등 일제에 항거한 독립운동가 4858명의 신상카드는 물론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북한 지역 3·1운동 수감자와 여성 수감자의 활동상황도 소개된다. 또한 지난해 등록문화재가 된 이육사 시인(1904~1944)의 친필원고인 ’편복‘(제713호)와 ’바다의 마음‘(제738호)은 희귀자료다. 현재까지 딱 두 편 남은 이육사의 친필원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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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훈의 <상록수> 친필원고 . 동아일보에 연재하기 위한 초고형태로 1935년 7월쯤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심훈기념관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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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에는 독립운동가이자 정치가인 조소앙 선생(1887~1958)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건국강령 초안’(등록문화재 제740호)도 공개된다. 이 강령초안은 삼균주의에 입각하여 독립운동과 건국의 방침 등을 정리한 국한문 혼용의 친필문서이다.
또 백범 김구 선생(1876~1949)의 붓글씨인 ‘백범 김구 유묵 신기독(愼其獨·홀로 있을 때도 삼가다)’(등록문화제 제442-2호) 등 임시정부 요인들의 글씨와 1945년 초판발행하여 국어·중국어·영어 순으로 가사를 배열한 한중영문중국판 한국애국가 악보(등록문화재 제576호) 등도 출품된다. 젊은 도쿄(東京) 유학생들이 1919년 2월8일 발표한 조선청년독립단 명의의 ‘2·8독립선언서’도 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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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육사의 친필원고 ‘편복’. 동굴에 매달려 살아가는 박쥐에 빗대 일제강점기 조선 민중의 현실을 형상화한 작품이다.|이육사 문학관 소장 |
심훈 선생(1901~1936)의 <상록수> 친필원고 9장 중 3장과 만주지역 독립운동사의 핵심인물인 이규채 선생(1890~1947)의 일기과 사진도 원본으로 전시된다. 이밖에도 중국 중칭(重慶) 망명중이던 이시영·김구·유동열·김규식 등 23인의 임시정부 요인들이 8·15해방과 더불어 중칭을 떠나던 전날 저녁에 모여 각자의 포부와 기대를 붓으로 옮긴 <제유기념첩>도 반드시 봐야할 유물이다. <광복군가집 제1집>(등록문화재 제474호)과 ‘루즈벨트 외교서한’도 볼거리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이번 특별전은 단순한 유물전시를 넘어 항일독립 문화재에 선명하게 새겨진 애국선열의 독립열망과 숭고한 희생을 기억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면서 “항일독립 문화재의 가치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기환 선임기자 lkh@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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