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끝나지 않은 신분제의 유습 '갑질'

`운전기사 갑질` 이장한 종근당 회장 1심서 집행유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운전기사에 갑질' 종근당 회장 집행유예 [사진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운전기사들에게 상습 폭언·협박 및 불법운전을 강요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장한 종근당 회장(66)에게 1심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7단독 홍기찬 부장판사는 이 회장의 강요 등 혐의 선고공판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폭력치료강의 40시간 수강 및 사회봉사 80시간을 명령했다.

홍 부장판사는 "회장 지위를 이용해 피해자들에게 욕설·폭언을 지속적으로 했음에도 질책의 의미로 말했다는 납득할 수 없는 변명으로 일관했다"고 밝혔다. 이어 "피고인의 행위는 상대적 약자에 대한 폭력이고 향후 이런 폭력적 성향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피해자들은 본인의 의사에 반해 교통법규를 위반했다"고 덧붙였다.

판결에 따르면 이 회장은 2013년 6월부터 4년간 운전기사 6명에게 상습적으로 폭언·협박을 하고 교통법규를 어기면서까지 불법 운전을 강요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이 사건은 2017년 7월 피해자들이 이 회장의 폭언·협박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세간에 알려졌다.

다만 홍 부장판사는 "과거 기억을 되살리는 과정에서 부정확한 정보를 공유했거나 악의적으로 과장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피해자 2명에 대해선 피해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다.

[성승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