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5 (금)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경북소식] 설 앞두고 의성사랑 상품권 10% 할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의성군청 전경 [의성군 제공]



(의성=연합뉴스) 의성군이 설을 앞두고 경기 활성화를 위해 11일부터 31일까지 의성사랑 상품권을 평소 6%에서 10%로 할인해 판매한다.

상품권은 군에서 발행한 지역 화폐로 월 50만원, 연간 400만원 범위에서 구매할 수 있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매점, 마트, 전통시장, 음식업, 주유소, 병·의원, 서비스업 등 1300여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다.

의성군은 할인 상품권을 대량으로 사는 것을 미리 막기 위해 11일부터 영리법인에는 할인 구매를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연합뉴스

청량산박물관이 조선 시대 내성동약 역대 관련 기록을 모은 '400년을 이어온 내성동약'을 펴냈다. [봉화군 제공]



청량산박물관 400년 전통 '내성동약' 책으로 펴내

(봉화=연합뉴스) 봉화군 청량산박물관은 조선 시대 안동부 내성현에서 시행한 내성동약 역대 관련 기록을 엮은 '400년 이어온 내성동약(奈城洞約)을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동약은 조선 중기 이후 재지사족(在地士族)이 자신들 중심인 신분질서와 부세제(賦稅制)를 유지하기 위해 만든 동 단위 자치조직이다.

이번에 번역한 사약일통(社約一統)은 1876년 권중연(權重淵)이 엮은 것으로 서문(序文), 절목(節目), 입의(立議), 완의(完議), 좌목(座目) 등 향약 시행 추이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시대 순서대로 수록해 놓았다.

16세기 초반 이홍준(李弘準)이 시작해 400여 년 이상 유지한 내성동약은 조선 시대 동약 가운데 사료 가치가 높다고 한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