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6 (일)

[이 시각 뉴스룸] 아침부터 귀성·귀경 양방향 정체…오후 5시 '절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폼페이오 "북과 특정 핵시설-무기시스템 대화 중"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현지시간 23일 폭스뉴스에 출연해 북한 측과 '특정한 핵 시설과 무기시스템에 대해 대화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폼페이오 장관이 말한 특정한 핵 시설과 무기시스템은 평양 공동선언에 담기지 않은 핵심시설 관련사항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평양 공동선언에 나오는 동창리 엔진 시험장을 폐기하는 것이나, 영변 핵시설을 조건부로 폐쇄하는 것 이외의 논의를 시사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미사일 실험 중단, 미군유해 송환 등의 성과를 거론하며 조만간 진전된 결과를 내놓을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2. 문 대통령, 뉴욕 도착…NYT "평양서 희망적 발걸음"

유엔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 뉴욕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시간으로 내일 새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특히, 이번 한미회담에선 평양 공동선언에 포함되지 않은 김정은 위원장의 메시지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될 예정입니다. 미국 언론도 이번 회담을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뉴욕타임스는 평양 방문 소식을 전하며 "희망적인 발걸음"이라고 보도했습니다.

3. 아침부터 귀성·귀경 양방향 정체…오후 5시 '절정'

추석인 오늘(24일), 차례를 지내고 일찌감치 집으로 돌아오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전국 고속도로에선 이른 시간부터 양방향 정체가 시작돼 이 시간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경부고속도로 서울요금소에 나가있는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연지환 기자, 교통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네, 이 시간 현재 전국 고속도로에는 고향에서 돌아오거나, 뒤늦게 고향으로 내려가는 챠량 모두가 몰려 있습니다.

총 정체 거리는 귀성길은 400km, 귀경길은 300km를 넘어선 상태입니다.

오늘 낮 12시 서울 출발 기준으로 부산까지는 8시간 50분, 대전까지 3시간 50분, 광주까진 6시간 20분, 목포까진 6시간 40분, 강릉까진 4시간 20분이 걸립니다.

귀경길은 부산에서 서울까지 8시간 50분, 대전에선 4시간, 광주에선 7시간 , 목포에선 8시간 20분, 강릉에서는 4시간 40분이 소요됩니다.

평소보다 2시간에서 최대 5시간 가까이 더 걸리는 셈입니다.

도로공사는 오늘 하루 575만 대의 차량이 고속도로에 몰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앵커]

오늘 고향에서 돌아오는 차량 정체가 절정에 달할 것 같은데, 언제까지 귀경 정체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나요

[기자]

귀경길 정체는 오늘 아침 7시쯤부터 시작됐습니다.

도로공사는 양방향 정체가 오늘 오후 5시쯤 최고조에 달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귀경정체는 내일 새벽 3시와 4시 사이에는 되어야 어느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도 서울로 향하는 차가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아침 8시에 정체가 다시 시작돼 밤 11시쯤 되어야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도로공사는 오늘 오후 5시를 지나 늦은 저녁 시간에 출발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요금소에서 JTBC 연지환입니다.

4. 경남 사천 '만취 산책' 바다에 빠진 50대 구조

해경 구조대원이 바다로 뛰어들어 물에 빠져 허우적 대는 남성에게 다가갑니다. 오늘 오전 2시 40분쯤 경남 사천시 용궁시장 앞바다에 54살 하모씨가 빠졌습니다. 하 씨는 인근에서 술을 마신 뒤 만취상태로 산책을 하다 발을 헛디뎠다고 진술했습니다. 잠시 저체온증을 호소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지입차량 갈등"…천안서 버스 방화 40대 체포

천안에서는 40대 남성의 방화로 공터에 주차된 45인승 버스 2대가 불에 타, 소방서 추산 8100만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경찰은 이 남성이 회사와 지입차량 문제로 갈등을 벌이다 불을 낸 것으로 보고 현장에서 붙잡아 조사중입니다.

6. 하루종일 '맑음'…한가위 보름달 저녁 6시 10분부터

오늘 전국이 맑아 대부분의 지역에서 한가위 보름달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보름달은 오후 6시 10분에서 20분 사이 뜨겠고 쾌청한 날씨에 미세먼지도 적어 보름달을 보는데 문제가 없겠습니다. 내일도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일교차가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강지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