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협회들은 20억명 이상이 즐기는 문화콘텐츠를 질병으로 구분하는 것을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며 타국과 관련 산업계와 연계해 공동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한국게임산업협회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등 관련 협회 8곳은 19일 성명을 발표하고 비과학적인 게임 질병화 시도에 반대하며 ICD-11 개정안 관련 내용 철회를 촉구했다.
WHO는 올해 5월로 예정된 제11차 국제질병분류(ICD) 개정에 앞서 게임장애를 개별코드로 넣을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초안에는 게임장애를 다른 일상생활 보다 게임을 우선시해 부정적 결과가 발생해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행위 패턴으로 정의했다.
그리고 게임에 대한 통제 기능 손상, 삶의 다른 관심사 및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는 것,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지만 게임을 중단하지 못하는 것 등 3가지를 장애 진단기준으로 제시한다.
WHO가 게임장애를 ICD에 포함하면 ICD를 기초로 만드는 한국질병분류코드(KCD)에도 게임장애가 등재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들 협회는 “전세계에서 온라인과 모바일, 콘솔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이 약 20억명에 달한다. 이런 정의와 진단기준으로 20억명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문화콘텐츠를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단순 게임을 좋아하는 청소년과 학부모들의 피해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게임산업 종사자들이 오명을 쓸 수 있다고도 우려를 나타냈다.
협회는 “과학적 엄밀성이 부족한 자의적 판단에 따라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게임장애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면서 "특히 청소년들에게 이런일이 벌어질 경우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겪어야 할 피해와 그에 따른 사회적 혼란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한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의 한축인 게임산업 종사자들이 질병 유발 물질 생산자라는 오명을 쓰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기자 le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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