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3 (일)

3D프린팅 전문 기업 ㈜3D솔루션 정구봉 대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3D 프린팅은 1989년 미국 3D시스템에서 SLA방식(광경화성 레진을 레이저로 굳혀서 한층씩 적층제조하는 방식)의 RP(Rapid Prototyping 쾌속조형 현재는 3D프린팅으로 불림) 장비가 최초로 개발되었고, 91년는 DTM사에서 SLS방식(나일론 같은 플라스틱 파우더를 레이저로 녹여서 적층제조하는 방식) 장비 개발하여, 92년 Helisys사의 LOM방식(종이를 한층씩 적층하여 제조하는 방식) 장비가 개발되었다.

94년 이스라엘 Stratasys사에서 FDM방식(플라스틱 와이어를 노즐에서 녹여서 한층씩 적층하는 방식의 장비가 개발되면서 미국과 유럽에 3D프린팅이 자리를 잡는 안정기를 맞이하게 되며, 이후 수많은 방식의 기술과 장비가 개발되어 목적에 맞는 다양한 장비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3D프린팅은 사물을 일정한 두께로 나눠서 한층씩 제작하고 제작된 층은 아랫층과 접합되어 형상을 완성하는 적층제조 방식이다. 통상 적층제조(AM, Additive Manufacturing)라고도 부른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계가공 방식으로는 덩어리 소재를 제품 이외의 불필요한 부분을 깍아 내어 필요한 형상을 제작하는 절삭가공 방식, 판재를 자르고 꺽어서 제품을 완성하는 전단/벤딩 가공 방식이 있으며, 이외에도 수많은 가공방식이 있다.

3D프린터의 소재로는 플라스틱, 금속, 목재, 세라믹(ex 도자기, 인공치아), 시멘트, 모래, 왁스, 음식물(ex 초콜릿), 바이오 세포 조직 등 거의 모든 재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되었다. 또한 최근에 다양한 기술 및 가격대의 3D스캐너가 개발되어 3D프린팅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쉐이프웨이 같은 3D프린팅을 할 수 있는 3D데이터를 거래하는 사이트도 활성화 되어 점점 보편적인 기술이 되어 가고 있다.

국내 3D프린팅은 초기에 장비가 매우 고가여서 기업 중심이 아닌 기관중심으로 구축이 되었다. 기업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등 대기업 위주로 장비를 도입하여 운영하였다. 하지만 미국, 유럽, 중국에 비해서 장비의 상용화 부분에서는 많이 뒤쳐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국내외 여건은 국내 3D프린팅이 활성화 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저렴한 장비와 국내 기능인 여건들을 고려할 때 앞으로 많은 시제품 제작기업이 3D프린팅 서비스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제작 서비스는 기업중심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게 기존 기술과 융합하는 기술을 확대해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서비스를 하는 기업은 수많은 방식의 장비를 다 갖추기는 너무나 많은 투자금이 필요하므로, 연관된 기업끼리 네트웍을 구성하여 서비스업을 한다면 투자금을 최소화하고 고객 만족을 올릴 수 있는 방편이 될 것이다.

(주)3D솔루션의 정구봉 대표는 “한국의 택배 물류시스템과 데이터 통신망은 세계 최고 수준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따라서 이제는 3D프린팅을 바로 옆에서 할 필요 없이 가장 빨리 제작할 수 있는 곳에 의뢰하여 제작을 하는 것이 제품 개발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고 전했다.

이어 “제대로 장비를 갖추고 3D프린팅을 하고자 하면 장비구축에 수십억원의 투자금이 필요하고, 이런 기업들이 생겨서 3D프린팅 환경이 좋아지기에는 많은 시간과 자금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최소의 투자를 통하여 산업용 3D프린터를 1대 이상 갖추고 3D프린팅 서비스를 하며, 3D프린터가 필요할 시에는 즉시, 구축된 네트웍 내에 있는 다른 설비를 활용하여 제작서비스를 할 수 있는 3D프린팅 전국 네트웍을 구축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3D솔루션은 SLA 6대, SLS(플라스틱) 1대, SLM(메탈, 하이브리드타입 포함) 3대, FDM 5대 구축되어 국내 최대규모의 3D프린팅 서비스 기업으로서, 지역별로 최소 1대의 산업용프린터를 구축하고 프린터를 구비, 3D프린팅 서비스를 하는 기업들의 네트웍을 구축하여, 전국적으로 3D프린팅을 서비스하는 회사이다.

자체적으로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여 SOMOS 재료비 대비 50% 이상 낮춰서 공급을 하게 되었으며, 기존 재료보다 강도 및 내열성이 더 뛰어난 소재로 소량생산에 직접 사용할 수도 있는 우수한 재료라고 설명했다. 현재 ㈜3D솔루션은 전국의 20개 지역 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서울, 경기, 충남 등 5개 사이트는 구축 완료하여 3D프린팅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또한 3D솔루션사는 세계 최초의 PCB를 제작할 수 있는 3D프린터인 이스라엘 나노디멘션사의 Dragonfly 2020 Pro 장비의 한국 대리점으로 금년 전반기에 PCB 3D프린터도 구축하고 제작 서비스를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