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5 (화)

[2017 헤럴드 펀드대상 최우수 연금펀드 - KB자산운용]업계 최저수준 보수·TDF 1위 뱅가드와 제휴 강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KB자산운용의 ‘KB온국민TDF’는 업계 최저수준의 보수와 세계 1위 TDF(타겟데이트펀드) 운용사인 뱅가드와의 제휴 등이 강점으로 꼽히며 ‘2017헤럴드펀드대상’에서 최우수연금펀드로 선정됐다.

지난 7월 말 출시된 ‘KB온국민TDF’는 KB자산운용이 연금펀드 시장을 겨냥한 야심작으로, 출시 3개월 만에 500억원이 넘는 자금이 몰리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헤럴드경제

조재민 대표


‘KB온국민TDF’의 가장 큰 장점은 업계 최저 수준의 보수다. 22일 한국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KB온국민TDF2045증권투자신탁’의 총보수비용비율(TER)은 1.33%로 C클래스 기준 업계 2045 TDF 가운데 가장 낮다. KB자산운용은 “다른 TDF 상품은 액티브펀드의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투자비용이 비싼 반면 ‘KB온국민TDF’는 패시브 펀드를 주로 활용해 투자비용을 최소화했다”고 밝혔다.

펀드 자체의 운용보수 및 판매보수도 업계 최저수준이며, 피투자펀드 보수도 업계 평균보다 낮은 0.15%로 낮다는 평가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TDF는 대부분 재간접형으로 운용된다. 피투자펀드의 보수차이가 크다면 장기투자를 할 경우 복리효과로 인해 수익도 크게 달라진다. 이와 함께 뱅가드와의 협업은 펀드의 질을 높이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뱅가드의 전세계 운용자산 규모는 약 4600조원으로 1000조원 수준인 미국 TDF 시장에서 약 3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뱅가드 TDF는 지난해와 올해 연달아 글로벌 펀드평가사 모닝스타로부터 최고등급인 ‘골드’ 등급을 받기도 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B온국민TDF’는 뱅가드의 생애주기 투자 모델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한국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국내투자자들이 국내 투자 비중을 상대적으로 높게 가져가는 투자 성향 등을 반영해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모델을 설계했다는 설명이다. 이 펀드는 은퇴시점이 멀수록 주식비중이 단계적으로 높아지는 구조다.

문영규 기자/ygmoon@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