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6 (일)

우리은행 `iTouch우리예금`, 금융도 `공구`…모집금액 늘면 금리 `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올가을 돈되는 금융상품 ◆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소셜커머스(공동구매) 형식으로 일정 기간 모집한 전체 금액에 따라 금리가 올라가는 정기예금 상품인 'iTouch우리예금'을 대표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가입기간은 3개월·6개월·12개월 중 선택가능하며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이 상품은 모집금액이 커지면 공동구매에 참여한 모든 고객이 개별적인 가입금액이나 가입 기간에 상관없이 더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다른 금융회사도 소셜커머스 형식의 정기예금이 있지만 대부분 비정기적으로 판매하는 특판예금 형태였던 것에 반해 이 상품은 매월 1일부터 15일, 16일부터 말일까지 보름씩 모집하고, 연간 24차례에 걸쳐 상시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특정한 시점을 기다리지 않고 자신들이 원하는 시점에 보다 높은 금리로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금리는 모집 회차별로 모집금액이 100억원, 300억원을 돌파하면 금리가 연 0.1%포인트씩 올라가고 통장에 가입한 고객이 이 상품을 가입하면 연 0.1%포인트 추가 금리 우대가 적용돼 최대 연 2%까지 적용 가능하다. 2012년 1월 출시한 이후 이달 5일까지 누적판매액은 7조7000억원에 이른다.

우리은행은 재테크 기법으로 최근 각광받는 '짠테크'에 착안해 모바일 전용 '위비 짠테크 적금'을 지난 5월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짠테크'는 절약과 재테크를 합성한 의미로 20·30대 젊은 층의 재테크 방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위비 짠테크 적금'은 '짠테크' 기법 중 '캘린더 강제저축'과 '봉투 살림법'을 응용한 저축 방법을 제공한다. 적금기간 중 매주 1000원씩 저축액을 늘리는 '52주 짠플랜' 방법과 한 달 주기로 매일 1000원씩 저축액이 늘어나는 '매일매일 캘린더 플랜'의 방법을 제공한다. 절약한 하루 생활비를 바로 저축할 수 있는 '1Day 절약플랜' 저축 방법도 제공한다.

짠테크 적금은 모바일 전문은행인 위비뱅크 전용 상품으로 적금 기간은 1년·2년·3년 중 선택할 수 있다. 월 최대 5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다. 1년 기준으로 기본금리는 연 1%이고 우대금리 적용 시 금리는 최대 연 2.3%이다. 우대금리는 최대 연 1.3%가 제공되며, 이 중 1% 우대금리는 '52주 짠플랜' '매일매일 캘린더플랜', 또는 '1Day 절약플랜' 중 하나의 방식으로 일정 횟수 이상 입금된 실적이 있을 때 적용된다. 나머지 0.3% 우대금리는 우리은행 첫 거래 고객이거나, 금리쿠폰 이용, 또는 위비톡 알림 이용 조건 충족 시 제공된다.

우리은행은 짠테크 적금의 재미를 위해 매달 '짠딜' 금리 이벤트도 진행한다. 짠딜 이벤트는 선착순 1000명에게 적금 기간에 상관없이 기본금리 연 2.3%를 제공한다. 짠딜은 쇼핑몰의 '핫딜'과 유사한 개념으로 위비톡에서 짠딜 참여하기를 성공하면 인증번호와 가입 인터넷주소(URL)를 받게 되고 이를 이용해 짠테크 적금에 가입하게 되면 연 2.3%의 기본금리가 적용된다.

[박준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