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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2 (수)

과기정통부, VR·AR, 의료·국방에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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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대학병원·車업계 등과 '2017년 프로젝트' 발대식 ]

정부는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기술을 의료, 국방, 제조 등의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그동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만 주로 활용됐던 VR, AR 기술을 타 산업으로 확산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VR/AR 기술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4차산업 육성을 위해 '2017년 디지털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오는 11일 국방부, 대학병원, 자동차업계 등 주요 수요기관, 참여기관과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가상증강현실(이하 VR/AR) 기술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4차 산업 육성을 위해 “2017년 디지털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오는 11일에는 국방부를 비롯해 대학병원, 자동차 업계 등 주요 수요기관과 참여기관이 함께 발대식을 연다. 발대식에서는 과기정통부와 국방부, 경북대학병원, 가톨릭성모병원, 현대자동차 연수원의 MOU(업무협약)도 체결된다.

이번 사업은 VR,AR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신산업 창출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성장동력 사업으로, 산업간 융합의 촉진과 글로벌 미래시장 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과기정통부는 VR,AR기술과 타 산업을 융합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할 수 있는 의료·국방·제조 3개 분야를 대상으로 지난 7월에 5개의 프로젝트 컨소시엄을 선정한 바 있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2년간(2017~2018) △연구개발(R&D) △콘텐츠·서비스 개발 △사업화 지원 등 전주기에 걸쳐 약 280억원을 투입하고 성과 우수 프로젝트 컨소시엄(project consortium)은 최대 2년까지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업 지원을 통해 그동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한정되었던 VR,AR기술을 제조업은 물론, 국방·의료 등 타 산업에도 적용하여 융합콘텐츠의 범위를 넓히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업을 창출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해 추진한 플래그십 프로젝트에서는 공간기반의 VR게임, VR씨어터 등 선도적 콘텐츠를 적용한 VR도심형 테마파크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바 있다. 특히, 롯데월드 컨소시엄은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프론트 등국내 중소기업과 함께 올해 3월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내 300평 규모 국내최초 VR전용 체험장 ’VR-SPACE‘를 오픈했다. 현재 관광객과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새로운 VR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추진은 VR/AR 기술이 본격적으로 4차 산업 전반에 적용되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수요기관 업무협력으로 결과물의 실증·확산 속도가 높아질 것이며 지속적으로 플래그십 프로젝트가 성공적인 4차 산업 육성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령 기자 taurus@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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