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경쟁으로 조직에 활력 불어 넣자…성과 중심 조직, 군 경쟁력 향상 ‘기대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합리적인 경쟁으로 조직에 활력 불어 넣자…성과 중심 조직, 군 경쟁력 향상 ‘기대 (옥천=국제뉴스) 김윤수 기자 = 충북 옥천군 자체평가에 새바람이 불었다.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주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시행중인 군정자체 평가에 지표검증 제도가 도입됐다.
군은 군정자체평가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서별 업무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각 지표를 난이도, 도전성, 지표정의 충실도로 구분해 평가하기로 했다.
부서별로 세운 평가지표가 모든 조직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고 합리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지 나아가 실질적인 주민 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지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조처다.
이를 위해 군은 각 실ㆍ과ㆍ소 주무팀 차석으로 구성된 지표검증단을 운영 중이다. 검증단은 지난 20일 회의를 열어 소속 부서별 지표 설정사유를 서로 설명하고 청취했다.
이후 각 지표검증원은 이달 말까지 소속 부서를 제외한 타 부서의 지표 성격을 평가하고 그 결과로 나온 평균값을 평가기준의 지표별 평가점수에 반영한다.
한마디로 군정자체평가에 있어 조직 구성원의 내부역량을 강화하고 군정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업무지표의 영향력을 높이겠다는 의미다.
군 업무평가위원회 위원장인 신강섭 부군수는 "조직 구성원 스스로가 평가에 참여하고 검증하는 지표검증제 도입으로 부서 간 애로사항 청취는 물론 타 부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 및 군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군정자체평가는 정부업무평가기본법 제18조에 의거 매년 1년 단위로 부서별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성과를 평가하고 부진사항 등을 보완ㆍ개선해 업무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다.
옥천군 자체평가는 군정비전 및 목표 달성을 위해 전 부서가 공통으로 노력하는 공통지표 평가, 부서별 목표 설정 및 달성도를 측정하는 부서지표 평가, 고객 만족도직원친절도 등 정성평가로 구분된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