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전전긍긍' 한남뉴타운, 5구역부터 본궤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던 한남뉴타운5구역이 내달 조합설립을 위한 총회 개최를 계기로 본 궤도에 오른다. 이곳은 공공관리 기준을 어겨 검찰에 고발되는 등 난항을 겪어왔다.

용산구청과 한남뉴타운5구역 조합설립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추진위는 6월2일 용산구 오산고등학교 대강당에서 조합설립 및 조합장 선출을 위한 총회를 연다. 상정될 주요 안건은 조합정관안 확정을 비롯해 조합임원 선임, 개략적인 사업시행계획안 승인 등이다.

Asia Economy

▲ 한남뉴타운 조감도


2010년 9월 추진위는 공공관리 기준을 따르지 않고 임의로 정비업체를 선정, 업무정지 명령과 함께 고발조치된 바 있다. 당시 추진위는 정비업체와 분양수익금의 2.38%로 용역금액을 계약했다. 이후 작년 5월 공공관리제도에 따른 업체선정 기준을 적용, 새로 입찰을 진행해 다시 사업에 속도를 붙였다.

그 결과 5구역은 올초 조합설립을 위한 주민동의율 78%를 달성, 조합설립 기준을 넘겼다. 원주민보다 외부에서 유입된 사람들이 많다보니 개발 의지가 높아 주민간 이견차도 크지 않다. 사업성도 한남뉴타운 총 5개 구역 중 최고라는 평가다. 한강변과 반포로, 용산공원과 맞닿아 있는 유일한 사업지인데다 다른 구역과 달리 불안요소가 대부분 해소돼 있다.

실제 5구역을 제외한 나머지 한남뉴타운 사업장은 주민간 이견으로 사업추진에 애를 먹고 있다. 1구역의 경우 크라운호텔과 용산구청 주변부 그리고 유엔사 부지 일대 주민들의 반대로 주민간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큰 문제가 없던 2ㆍ3구역도 최근 난항을 겪고 있다. 2구역은 창립총회를 마쳤지만 대의원 정족수 부족으로 임시총회를 준비하고 있으며 조합장을 선출한 3구역은 최근 조합 임원 선출에 대한 무효 판결을 받으면서 주저앉은 상태다. 4구역 역시 조합설립 동의서 징구에 반대하고 있는 구역내 신동아아파트 소유자들의 반대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인근 L공인 대표는 "내부갈등을 겪고 있는 다른 구역과 달리 5구역은 주민들의 찬성도가 높아 문제없이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며 "이번 총회가 계획대로 끝나면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뒤 본격적인 사업계획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현재 5구역에 대한 촉진계획결정고시안을 살펴보면 용산구 동빙고동 60일대 한남5구역 정비구역 총 18만6781㎡에는 용적률 223%를 적용받아 총 2359가구의 공동주택 및 주상복합이 들어선다. 조합원 및 일반분은 1956가구로 60㎡미만 569가구, 60~85㎡ 565가구, 85㎡초과 822가구가 계획됐다. 임대분은 403가구이며 전부 50㎡미만이다. 평형별로는 40㎡미만 170가구, 40~50㎡ 168가구, 40㎡이상 65가구 등이다.

5구역 추진위 관계자는 "조합설립 후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구체적인 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아직까지 개발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있지만 다음달 개최될 총회를 통해 이견차를 좁혀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용산구청 관계자는 "(한남뉴타운은) 구역별로 걸림돌이 있지만 5구역 총회가 무사히 진행돼 사업에 본격 착수하면 다른 사업지도 자극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배경환 기자 khba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