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8 (금)

방재청 "국가안전처에 외청으로 소방청 신설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방방재청이 신설되는 국가안전처에 '소방청'을 별도 설치해줄 것을 공식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늘(9일)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정부조직법 개정안 입법예고 기간인 지난 2일 방재청은 국가안전처에 외청으로 소방청을 신설해달라는 의견을 안전행정부에 제출했습니다.

또 중앙과 지방의 소방조직 지휘체계 확립을 위해 '소방청(본부)-지방소방청-소방서'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는 입장도 전달했습니다.

방재청 관계자는 "소방조직 쪽에서 그러한(소방청 독립) 의견이 있어 정부조직법 개정안 입법예고 기간에 방재청의 의견으로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방재청의 소방조직과 전국 시도 소방본부는 신설되는 국가안전처에 해양본부, 특수재난본부, 예방본부 등과 함께 소방본부를 두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방재청 소방조직은 최근 전국 시도 소방본부에 내려 보낸 문건에서 "안행부가 입법예고 기간 관련부처·단체 의견조회를 거쳐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추가 검토한다고 브리핑했으나 입법예고 기간이 끝나기도 전에 차관회의에 상정했다"며 "정부가 정해진 수순에 따라 일방적인 법률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한편 국가안전처와 인사혁신처를 신설하고 방재청과 해양경찰을 폐지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국가 재난대응체계 개선을 골자로 하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개정안'은 '초단기' 입법예고를 마치고 내일(10일) 국무회의에 상정됩니다.

(SBS 뉴미디어부)

[월드컵 채널 SBS] 브라질 월드컵은 차범근·배성재와 함께!

[6.4 지방선거] SBS뉴스와 함께하는 '2014 국민의선택'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