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김상회의 사주속으로] 12간지와 재물복,

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는 12간지로 을사년이고 푸른 뱀띠의 해, 지혜를 상징한다. 뱀처럼 슬기롭게라는 말은 지혜롭게 행동하라는 말이기도 하다. 또한, 부귀와 풍요를 상징한다. 그런 상징에 따라 뱀의 해에 태어난 사람은 재물운이 좋다고 한다. 12간지는 십간과 십이지를 조합해서 만들어진 율력이다. 해마다 하나의 간지가 부여되고 지지를 상징하는 동물이 있어서 해마다 띠가 생기는데 지지가 12개이므로 띠도 12개다. 12간지의 동물에 따라 상징하는 것도 조금씩 다르다.

12간지 동물을 생각해보면 상징하는 게 하나의 방향으로 모이는 걸 알 수 있다. 그 방향을 따라가 보면 풍요와 재물이 있다. 새해를 맞을 때마다 많은 사람이 절을 찾아 새해의 복을 기원한다. 복을 기원한다는 건 피곤한 삶이 풍요로워지기를 바라고 재물을 많이 얻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런 기원의 마음은 12간지 동물이 무얼 상징하는지 생각해보면 알 수 있다. 돼지띠 해가 되면 사람들은 재물이 들어오기를 기대한다. 예로부터 풍년 재산 복을 상징한다. 로또복권을 사지 않던 사람도 돼지꿈을 꾸면 복권을 산다. 재산을 상징하는 돼지의 기운이 재물을 가져다준다고 믿는 것이다. 닭띠 해는 어떨까. 닭은 나쁜 기운을 내쫓고 입신양명으로 이끌어주는 상징이다. 닭은 또한 부귀공명을 이루어준다.

나쁜 기운을 누른다는 건 복이 들어오게 한다는 뜻이다. 입신양명은 높은 벼슬을 하고 이름을 떨치는 것이다. 사람들이 출세를 원하는 건 단순히 자리만 바란다는 게 아니다. 그 자리에 따라오는 재물이 많기에 닭의 해가 되면 입신양명을 꿈꾼다. 쥐띠 해의 쥐는 다산과 재물을 상징한다. 새끼를 많이 낳는다는 건 풍요를 이룬다는 의미이다. 쥐띠가 밤에 태어나면 활동성이 강하고 부자가 된다는 말도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