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 NPC(Non Player Character·컴퓨터가 조종하는 캐릭터)는 지금껏 멍청함의 대명사였다. 정해진 대사만 반복하는게 전부였다. 하지만 크래프톤이 개발 중인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inZOI)’에선 위 시나리오와 같은 전개가 가능해진다.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을 적용한 NPC들이 본격 등장하기 때문이다.
크래프톤이 개발 중인 시뮬레이션 장르 게임 ‘인조이’ 속 캐릭터의 모습. 사진 크래프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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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대중화로 게임 산업이 격변하고 있다. 업계에선 당장 올해가 진정한 ‘AI 게임 시대’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게임 제작 과정에 AI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 올해부턴 게임 속에 AI를 더 적극적으로 도입할 전망이다. 한국 게임사들도 이런 흐름에 따라 다양한 AI 게임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이 캐릭터에 적용될 AI 기술은 엔비디아와 협업을 통해 개발했다.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본부장은 지난 8일(현지시간) ‘CES 2025’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관련 내용을 공개하며 “CPC는 게임 특화 온디바이스 소형언어모델(SLM)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 이용자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전혀 새로운 개념의 캐릭터다. 상황을 유연하게 파악해 대응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본부장이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퐁텐블로 호텔에서 엔비디아와의 협력을 통해 AI 기술이 적용된 게임 속 캐릭터인 'CPC(Co-Playable Character)'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사진 크래프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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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이드는 자회사 위메이드넥스트는 현재 개발 중인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미르5’를 통해 AI 기술을 적용한 보스 캐릭터 ‘아스테리온’을 선보일 예정이다. 역시 엔비디와와 협업했고, 머신 러닝을 적용한 AI 모델을 게임에 맞게 미세 조정하며 개발 중이다. 패턴에 따른 공략법만 익히면 비교적 쉽게 제압할 수 있었던 기존 게임 보스 캐릭터와 달리, 이용자 행동을 학습하고 그에 맞게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다. 같은 보스라도 매번 새 방식으로 전투가 이뤄지므로 이용자 역시 전략을 새로 세워야 하고, 이에 따라 플레이 경험은 무한하게 확장될 수 있다.
AI 기술이 적용된 '미르5'의 보스 캐릭터 '아스테리온'. 사진 위메이드넥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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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활용 방안이 나오진 않았지만, 넥슨과 엔씨소프트 등 다른 국내 게임사 역시 AI를 활용해 게임 내 콘텐트를 다채롭게 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넥슨은 이미 2017년 설립한 인텔리전스랩스의 연구 결과물을 게임 제작에 활용하고 있고 FPS(1인칭 슈팅게임) ‘더 파이널스’ 내 음성도 AI로 제작했다. 2023년 AI 모델 ‘바르코(VARCO)’를 자체 개발한 엔씨소프트는 사내 AI 연구개발 담당 부서를 자회사로 분사시켜 ‘엔씨 AI’를 출범했다. 개발 중인 게임에 AI 캐릭터를 도입할 예정이다.
■ 더중앙플러스 : 팩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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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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