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국평 분양가 오름세 지속에 알짜 기분양 단지 노리는 수요층 꾸준히 증가
서울 옆세권 광명에서는 ‘광명 유승한내들 라포레’에 발길 계속돼 눈길
서울 옆세권 광명에서는 ‘광명 유승한내들 라포레’에 발길 계속돼 눈길
< 광명 유승한내들 라포레 투시도 / 출처 : 유승종합건설 >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수도권 아파트 시장에서 전용 83~84㎡ 국평급 분양가의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 분양가 상승의 가장 큰 이유는 역시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공사비다.
실제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지난해 12월 16일 발표한 ‘전국 민간아파트 분양 가격 동향’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1월 기준 수도권 아파트의 1㎡당 분양가는 전년 동월 가격 대비 20%가 오르며, 전용면적 84㎡ 기준으로는 약 2억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이와 같은 분양가 상승세가 올해 역시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공사비의 상승세가 멈추지 않고 있는 가운데, 올해부터는 공사비 증가에 영향을 끼치는 건축물 제로 에너지 인증 의무화가 본격화되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자,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분양가가 더 오르기 전 알짜 기분양 단지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더욱 커지는 모습이 나타나 이목이 쏠린다.
실제 최근 수도권에서는 분양 초기 미분양을 기록하며 고전했던 단지들이 계약률을 높게 끌어올리며 완판되는 모습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안양에서 공급된 ‘평촌자이 퍼스니티’의 경우, 작년 말 미계약분 111가구에 대한 무순위 청약을 진행한 후 순식간에 계약 행렬이 이어지며 지난 7일 100% 완판을 기록했다. 또 서울 동작구 ‘상도푸르지오클라베뉴’, 경기 용인 ‘영통역자이프라시엘’ 등도 잔여 가구의 분양 완료 소식을 알리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입지, 브랜드, 미래가치 등을 보유한 기분양 단지들은 최근의 시장 상황으로 인해 오히려 합리적 가격이라는 인식이 더해지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인기를 높여가고 있는 모습”이라며 “앞으로도 분양가 상승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속되면서, 이와 같은 기분양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 광명에서는 ‘광명 유승한내들 라포레’가 이와 같은 기분양 단지의 관심 재점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어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광명시 A부동산 관계자는 “특히 광명 유승한내들 라포레는 전용 83~84㎡ 국평급 분양가가 9억원대로 책정됐는데, 이는 광명시 내 공급 단지들이 국평급 평형을 11~12억원 선에 선보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합리적이라는 게 수요자들의 평가”라며 “또한 안양 등 인접 지역에서 국평급 분양가가 최고 15억원을 돌파하는 모습까지 이어지면서, 수요자들의 관심과 문의는 더욱 크게 이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명 유승한내들 라포레는 광명시의 숙원사업으로 불리는 구름산지구의 첫 민간 분양 아파트다. 구름산지구 A4 블록에 지하 2층~지상 최고 18층, 10개 동, 전용면적 83·93㎡, 총 44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 가구가 광명시에서 희소성이 높은 국평급 이상의 중대형으로 구성되며, 역시 광명시에서는 희소성이 높은 전 가구 4베이 설계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단지는 정주여건과 미래가치를 모두 갖춘 입지 여건도 시선을 끈다. 우선 도보권에는 서면초, 안서중이 자리해 어린 자녀들의 안심 통학권을 확보하고 있고, 명문고인 소하고와 하안동 학원가도 가까워 우수한 교육여건을 자랑한다.
또 KTX 광명역이 인접하고, 수도권 지하철 1호선과 7호선의 이용이 편리하며 주변으로는 소하 IC, 제2경인고속도로, 강남순환고속도로 등이 위치해 촘촘한 도로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를 통해 강남권을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 뛰어난 강남 접근성을 갖췄다는 평가다.
여기에 광명역세권과도 가까워 이케아, 롯데몰, 코스트코, 이마트, 중앙대 광명병원 등 광명역세권 일대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모두 공유할 수 있으며, 여의도공원 면적(약 23만㎡)의 약 3배 규모인 구름산 도시자연공원(약 67만㎡)이 인접해 도심 속 힐링 라이프를 누릴 전망이다.
이뿐만 아니다. 단지는 인근에 3기 신도시 최대 규모인 광명시흥지구 개발도 진행되고 있어, 이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도 예상된다. 또 주변에는 광명학온지구, 광명하안2지구 등도 예정된 상태로 이들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구름산지구는 이와 함께 광명시 내 새로운 주거 중심지를 형성할 것으로 보여 기대감이 크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광명 유승한내들 라포레의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견본주택 방문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