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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5 (일)

이슈 모바일 게임 소식

XR 기기 개발 이어지고 있지만… 비싼 가격에 게임 인기는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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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비즈

일러스트=챗GPT 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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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 기기 개발에 뛰어드는 가운데, XR 게임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은 아직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XR 기술은 게임에서 활용도가 높지만 개인이 갖출 수 있는 장비에 한계가 있고 콘텐츠가 부족한 상황이다.

XR은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R·Mixed Reality)을 총망라한다. VR 게임이란, 현실 세계를 모방한 가상공간에서 진행하는 게임이다. AR 게임이란, 현실 세계에 가상 요소가 추가된 형태다. 나이언틱의 인기 게임 ‘포켓몬 고’나 ‘피크민 블룸’이 그 예다. MR은 VR과 AR이 혼합된 형태로, 현실의 활동이 가상 환경에 반영되는 것을 말한다. 국내 업계에서는 XR 콘텐츠를 ‘실감 콘텐츠’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XR 게임의 실적은 아직 저조하다. 시중에 나온 XR게임은 PC, 모바일, 콘솔, 어트랙션 등의 하드웨어 기기를 통해 구동할 수 있는데, 장비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메타는 현재 VR 헤드셋 ‘퀘스트 3과’ ‘퀘스트 3S’를 판매하고 있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격은 각각 72만9000원, 43만9000원 수준이다. 애플의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의 가격은 500만원에 육박한다. 장비를 사더라도 기존 PC나 콘솔에 비하면 콘텐츠 품질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XR 기기 시장은 축소되고 있다. 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VR 헤드셋 출하량은 지난 3분기 전년 동기 대비 4%, 전 분기 대비 16% 줄면서 3분기 연속 감소했다. 다만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VR 헤드셋 시장의 정체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면서도, AR과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안경의 경우 빅테크 기업들이 개발에 나서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게임 이용자 가운데 VR 게임을 해봤다는 비중도 감소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4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VR 게임 이용률은 2023년 7.4%에서 지난해 7.3%로 줄었다. 이는 지난 2019년 이용률인 7.7%보다도 줄어든 수치다. 지난해 모바일게임 이용률이 91.7%를 기록하면서 3년 만에 90%를 돌파한 것과 대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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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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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는 XR 게임 산업 확장을 위해서는 저렴한 하드웨어 보급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XR 기기 시장은 이제 걸음마 단계로,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12일 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공개했다. 프로젝트 무한은 구글, 퀄컴, 삼성전자가 공동 개발한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을 장착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비보 역시 XR 기기를 올해 말 출시할 계획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게임사들로서는 아직 수익을 기대하고 XR 게임을 개발하기는 어렵다”라며 “현재는 하드웨어 기기 시장이 정체기지만, PC나 모바일게임 인기가 점점 줄어들고 장비 보급이 이뤄지면 XR 게임 이용자도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예원 기자(yewona@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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