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5 (일)

주 7일 풍부한 소비층 갖춘 상권의 공통점은 바로 ‘복합상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거, 업무, 문화 등 풍부한 배후수요 확보한 복합상권, 매출도 ‘쑥쑥’

분양시장서 완판행진···시티오씨엘 4단지 내 판매시설 ‘스타오씨엘 에비뉴Ⅱ’ 주목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복합상권 내 위치한 상업시설이 투자 블루칩으로 주목받고 있다. 배후수요가 곧 상가 투자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가운데, 주 7일 안정적인 소비층 확보를 통해 매출 신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복합상권이란 주거, 업무, 문화 등 각기 다른 상권이 2개 이상 결합된 상권을 뜻한다. 평일 낮에 소비층 확보가 어려운 주거상권이나 방학 기간 매출 신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대학가 상권 등 단일상권과 달리 주 7일 연중무휴 풍부한 소비층을 거느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다 보니 복합상권에서 공급된 상업시설은 상가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단기간 내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강남구 반포동에 위치한 ‘래미안 원베일리’ 단지 내 상가인 ‘원베일리 스퀘어’는 보류지 매각 당시 6개 호실 모두가 1차 매각에서 완판됐다. 특히 일부 호실은 입찰가 대비 12억원에 달하는 웃돈이 붙으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당 상업시설이 위치한 반포동 일대는 주거와 업무, 상업 등의 기능이 한데 어우러진 대표적인 복합상권 입지로 평가된다.

아울러, 강동구 둔촌동 소재 ‘올림픽파크 포레온’ 단지 내 상가인 ‘포레온 스테이션9’ 역시 사전예약에서 최고 4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 내 완판에 성공했다. 1만2,000여 가구를 고정수요로 둔 데다, 인근 올림픽공원 및 지하철역 이용객 등 풍부한 유동인구를 거느린 것이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한 상가 전문가는 “복합상권은 서로 다른 수요층의 소비패턴을 상호보완해 소비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만큼 단일상권 대비 안정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라며 “여기에 풍부한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매출 신장도 기대할 수 있어 상가시장에서 이른바 ‘스테디셀러’로 통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경기도 상권분석지원 서비스 자료를 보면 공공기관과 주거단지가 조성돼 있는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의 ‘과천청사역’ 상권의 점포당 월 평균 매출액은 올 6월 기준 1,123만원대로, 과천시 평균 매출액(1,032만원) 대비 100만원 가량 높았다. 해당 상권의 상존인구(길단위)는 1ha당 3만1,205명에 달하는 등 풍부한 유동인구가 매출 신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가운데, 인천 대표 복합상권으로 평가받는 시티오씨엘에 들어서는 ‘스타오씨엘 에비뉴Ⅱ’가 각광받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는 인천 미추홀구 시티오씨엘 업무 2블록에서 시티오씨엘 4단지 단지내 판매시설인 스타오씨엘 에비뉴Ⅱ를 분양 중이다.

스타오씨엘은 시티오씨엘 내에 조성되는 5개 구역(리브오씨엘, 파크오씨엘, 스타오씨엘, 큐브오씨엘, 링크오씨엘) 중 한 구역으로, 향후 인천을 대표할 복합상권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 곳에는 상업, 문화, 업무복합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Ⅱ는 수인분당선 학익역(계획)과 인천 뮤지엄파크(계획)를 연결하는 유일한 상권이다. 수인분당선 학익역 초역세권인데다 인천 뮤지엄파크와 마주하고 있어 지하철 이용객은 물론 나들이객 등의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다.

특히 스타오씨엘 에비뉴Ⅱ 바로 앞에 조성되는 인천 뮤지엄파크는 시립미술관, 시립박물관, 예술공원문화부지, 콘텐츠빌리지, 콘텐츠플라자 등으로 구성되는 연면적 약 41,812여㎡ 규모로 총 사업비 약 2,014억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8년 개관(계획)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인천 최초 복합문화시설로 완공 시 대규모 집객시설로서 지역의 명소로 거듭나게 되는 만큼,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여기에 시티오씨엘 4단지와 시티오씨엘 5단지의 약 1,800여 가구에 달하는 고정수요를 독점으로 확보할 수 있고, 미니신도시급으로 개발되는 시티오씨엘 1만 3,000여 가구도 배후수요로 확보가 가능하다.

차량을 이용한 교통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제2경인고속도로가 인근에 있는 것을 비롯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도 가까워 차량을 통한 접근성도 좋다. 특히 학익역에서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인천발 KTX와 월곶판교선(월판선) 등이 개통될 예정에 있어 광역 교통망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수요가 몰리는 핫플레이스를 보면 주거와 업무, 상업, 문화 등의 기능이 융합된 복합상권으로, 이들 상권은 타지에서 일부러 찾아가는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시티오씨엘 역시 인천을 대표할 복합상권으로 주목받고 있어 빠른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Ⅱ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미추홀구 아암대로 일원(정비단지 삼거리 인근)에 있다. 완공은 2025년 1월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