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2024 콘텐츠 이용행태 보고서 발간
OTT, 음악, 애니메이션, 만화·웹툰 구매순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사진=콘진원]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2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의 ‘2024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와 ‘2024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국내 OTT 이용률이 89.3%로 모든 콘텐츠 유형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에서는 OTT를 포함한 콘텐츠 분야별 이용 현황을 처음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결과에 따르면 OTT(89.3%)가 가장 높은 이용률을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음악(65.3%), 애니메이션(22.4%), 만화·웹툰(19.1%), 캐릭터 구매(8.6%)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OTT는 50대 이하 전 연령층에서 90%를 넘는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젊은 층의 콘텐츠 소비가 두드러졌다. 20대는 OTT(99.6%)와 음악(80.1%), 만화·웹툰(50.3%)의 이용률이 높았으며, 10대는 애니메이션(50.4%)과 캐릭터 구매(19.4%)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51%가 만화·웹툰을 함께 소비했으며, 만화·웹툰 이용자의 21.7%는 캐릭터 상품 구매를 병행한다고 응답해 콘텐츠 간 연계 소비 현상이 확인됐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에서는 OTT 플랫폼의 요금제와 콘텐츠 다양화로 인해 변화하는 이용 패턴이 주목받았다. 유튜브의 경우 이용자 중 14.6%가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했으며, 20대(27.6%)와 30대(28.3%)의 비중이 특히 높았다. 국내 OTT인 티빙에서는 스포츠 중계를 보기 위해 유료 구독을 선택한 비율이 15.4%로, 30대(30.6%)와 남성(75.8%) 비중이 두드러졌다.
또한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주요 OTT 플랫폼이 계정 공유 제한 정책을 도입하면서 유료 OTT 플랫폼의 계정 공유율은 전년 대비 약 12%포인트 감소해 57%로 집계됐다.
/서효빈 기자(x40805@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