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3 (월)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네이버클라우드,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N클루’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이퍼클로바X 활용해 사용자 분석·마케팅 가능
구매 예측·상품 추천 등 개인화 마케팅에 활용


매일경제

N클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의 초거대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고객 분석과 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는 기업용 솔루션 ‘N클루(NCLUE)’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N클루는 네이버의 수천만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학습한 AI 모델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선보인 상품이다.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를 ‘N클루’ 모델에 입력하면 고유한 N클루 피처(feature)가 생성되는데, 이를 활용해 고객 행동 예측이 가능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입력한 데이터가 재학습되거나 타사와 공유되지 않는 만큼 개인정보 이슈 없이 안전하게 타겟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N클루는 출시 전부터 LG전자의 스마트홈 특화 사용자 행동 모델(LEAD)과 융합하는 기술 연구를 통해 효과를 검증했다.

LG전자는 스마트홈 행동을 N클루 모델과 융합해 기존 고객 파악범위를 넓히고 행동 예측의 정확도를 높였다. 네이버와 메타, 구글 등의 타겟 마케팅에도 적용해 기존보다 최대 2.5배에 달하는 광고 클릭 성과(CTR)를 얻기도 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조만간 N클루 서비스 안에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연동해 기업들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글로벌 DX&이노베이션 부문장은 “N클루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효과와 생산성 향상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주는 효과적인 AI SaaS 마케팅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AI 솔루션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기업이 가진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디지털·AI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