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석 한국정보기술단 총괄대표는 글로벌 초월대상 시상 및 콘퍼런스에서 'AI 시대:데이터 품질 확보를 위한 전략 및 실행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서 이 총괄대표는 AI 시스템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데이터 품질관리를 제시했다. “AI 산업 내 70% 이상 기업이 데이터 품질 문제를 주요 과제로 꼽고 있다”고 설명하며, 데이터 품질이 AI 모델의 성능과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또 행정안전부가 추진 중인 공공데이터 품질 수준 평가를 비롯해 국내외 데이터 품질 정책 및 관련 사업이 언급됐다. 이와 함께 한국정보기술단은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를 아우르는 데이터 품질 관리 솔루션을 제시하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품질관리를 위해 설계된 자사의 대표 도구인 'KS_META_DQ'를 중점 소개했다.
한국정보기술단은 공공 데이터 품질 관리와 정부 기관의 데이터 품질 수준 향상을 위한 광범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데이터 기반 AI 환경에서 성공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 △데이터 표준 및 품질 관리에 대한 집중 △통합된 품질 관리 솔루션 도입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번 발표는 AI 시대에 데이터 품질 관리 필요성과 실행 방안을 명확히 제시하며, 데이터 기반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 및 공공 기관에 의미 있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